메이크업 아티스트 유화이가 전하는 피부 트러블 상태 별 케어법

 
 
뾰루지, 여드름 등 울긋불긋한 피부트러블. 특히 여름철을 맞이하면서 과다해진 피지와 땀 분비로 더욱 잦아진 피부 트러블로 고민하는 사람들이 급증하고 있다.

본래 얼굴 전체에 지속적으로 출몰하는 트러블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생활습관 특히 그 중에서도 식습관을 돌아보아야 하지만, 군데군데 가끔씩, 혹은 시기마다 올라오는 원인 모를 트러블들을 즉각적으로 케어하는 방법은 없을까?

제품과 케어방법을 통해 즉각적으로 트러블을 가라앉히기 원하는 많은 사람들을 위한 트러블 상태별 관리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이제 막 생성 된 트러블
땡땡하고 볼록하고 약간의 통증과 붉은 증상이 있는 트러블 초기 증상. 이 때는 즉각 처방이 가장 중요하다.

얼마나 빨리 트러블에 대처하느냐에 따라 완전히 아물 때까지의 시간을 단축시킬 수도 있고 오랜 시간이 걸릴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런 트러블 발생 초기에서는 붙이는 트러블 패치나 바르는 트러블 스팟 제품의 사용을 적극 추천한다.

소독약을 묻힌 면봉으로 트러블 부위를 닦아준 후 소독약이 마르면 트러블에 이용하는 패치나 스팟 제품을 사용한다.

가만히 붙이거나 바르고 놔두면 진정되어 가라앉고 사라지거나, 붉고 볼록하기만 하던 트러블이 곪아 그냥 방치해 두었을 때보다 빠른 속도로 진행되어, 금방 짜고 회복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트러블 패치의 경우 사용이 편리하고 한 번 붙이면 오랜 시간 동안 트러블 부위에 밀착되어 효과를 발휘한다는 장점이 있지만, 외출을 할 시에는 얼굴에 패치를 붙이고 있기가 민망하고 곤란한 경우가 많다.

이런 경우에는 트러블 스팟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제대로 효과를 보려면 패치를 몇 시간 동안 붙여두는 것처럼 수시로 발라줘야 하기 때문에 발라주어야 하는 타이밍을 놓치거나 자주 발라주는 것을 잊는다면 패치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트러블패치 또한 오래 붙여둔다고 해서 치료와 재생까지 책임져 주는 제품이 아니기 때문에 8~12시간 정도 마다 패치를 갈아주어야 빠른 회복에 도움이 된다.

곪아서 염증성으로 진행 된 트러블

 
 
곪은 트러블은 압출을 해야 하는데, 트러블 압출 시에는 염증에 힘을 가하여 터트리면 안 된다.

터진다는 것은 곧 피부가 찢어지면서 농이 밖으로 배출되는 것이므로 터지면서 난 상처가 클수록 흉터와 자국이 깊어지는 것은 당연하기 때문이다.

또한 그만큼 상처의 회복 속도도 느려지고 2차 염증이 발생할 확률도 높아져 한자리에 염증과 상처가 반복되면 지울 수 없는 흉터가 되거나 피부과 레이저로도 해결이 어려운 피부괴사(살이 움푹 파이는 현상)를 부르기도 한다.

때문에 압출 시에는 상처를 최소화 시킬 수 있도록 아주 얇은 주사바늘을 이용하여 구멍을 먼저 낸 후 농을 짜내고, 압출 후에는 반드시 소독을 거쳐야 한다.

또한 피부가 건조하지 않도록 촉촉하게 관리해 주어야 빠른 재생에 도움이 된다. 잘못된 방법으로 압출을 하면 염증 주변의 피부까지 상처를 낼 수 있으니 자신이 없다면 피부과를 찾는 것이 상책이다.

염증의 상태를 지나 노란 피지덩어리가 딱딱하게 굳은 경우
염증의 상태를 지나 노란 피지덩어리가 딱딱하게 굳은 단계의 트러블은 이미 염증이 모두 진행된 마지막 상태이기 때문에 트러블에 좋다는 제품들이 다 필요 없다. 그냥 압출기를 이용하여 압출하면 된다.

대부분 제대로만 압출하면 출혈도 없고 회복도 정말 빠르다. 딱딱하게 굳은 피지는 입구가 완전히 열린 경우라 굳이 바늘을 사용할 필요가 없지만, 혹시 염증 중심부가 피부에 덮여 있다면 바늘로 작은 구멍을 먼저 낸 후, 압출기를 이용해서 눌러 압출하면 된다.

압출기가 닿지 않는 위치(말랑한 볼 등)에 깊이 박힌 트러블은 면봉 두 개를 이용해 양쪽에서 피부를 들어 올리면서 빼내는 것이 쉽다.

안쪽이 곪아서 곧 터질 것 같은 경우

 
 
안쪽이 곪아서 곧 터질 것 같은 상태의 트러블은 살짝만 건드려도 터지지만 앞서 말했듯 상처가 생길 수 있으므로 무작정 터뜨리는 대신 고름이 쉽게 빠질 수 있도록 주사바늘 끝으로 살짝 작은 구멍을 내주는 것을 권한다.

그런 후에 압출기나 면봉으로 압출해 주는데 일반적으로 안쪽이 곪은 경우 압출기보다 면봉이 더 효과적이다.

어설프게 표면만 압출했을 시에는 염증이 심화되거나 2차 진행이 될 확률이 100%이기 때문에, 출혈과 고통이 수반되더라도 면봉으로 염증 뿌리 부분까지 깊숙하고 깨끗이 짜내야 한다.

염증성 트러블이 여러 개 붙어있는 경우
압출 난이도 상. 염증성 트러블이 여러 개 붙어 있는 경우에 한꺼번에 짜다가는 주변 조직에 손상이 쉽게 오기 때문에 피부를 상하게 하기 쉽다. 그렇게 되면 완벽히 다 짜더라도 피부 붉은기나 자국이 굉장히 오래가고 완치될 때까지 시간이 오래 걸린다.

이런 상태의 트러블은 주사바늘 없이는 압출 시도를 하지 않는 것이 좋다. 압출 전 눈으로 먼저 염증을 살핀 후, 정확히 중심부에 바늘로 콕콕 차례로 구멍을 뚫고 하나씩 압출한다.

한 개를 먼저 뚫고 먼저 짜버리면, 그 힘에 의해 옆에 있는 트러블이 터지면서 피부가 미세하게 찢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트러블 압출과 소독 후
압출과 소독 후에는 항균, 항염작용을 하는 제품을 사용하면 염증 없이 빠르게 아물고 완치까지 계속해서 사용하면 흉터 없는 빠른 회복을 도와준다.

 
 
  메이크업 아티스트 유화이

- 챠밍 메이크업 스쿨 '밤에 피는 장미' 대표
- 뷰티 전문 에이전시 올리고당컴퍼니 대표
- 오일파일링 전문 쿨네일 대표
- 뷰티 파워블로그 매거진파파 운영자
- (출판)‘피부가 예뻐지는 화장품이야기’, ‘디스 이즈 다이어트’ 저자
- (자문) 여성조선, 퀸, 여성중앙, 나일론, 우먼센스, 더트레블러, 동아일보 등
- (출강) 경기대학교 인재개발원
- (광고 메이크업) 헤라, 아시아나항공, 신한은행, 기네스, 아이오페 등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뷰티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