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가 제안한 맥진기 등 7건 국제표준 채택

 
 
지식경제부 기술표준원(원장 서광현)은 전통의학 국제표준화 기술위원회인 ISO/TC249 제3차 총회를 미국, 중국 등 14개국 160여명의 전통의학 전문가가 참석한 가운데 대전에서 개최했다. 기술표준원은 우리나라가 제안한 13건의 국제표준안 중 맥진기 등 7건(설진기, 맥진기, 약탕기, 피내침, 이침, 전침기, 뜸)이 신규 국제표준안으로 채택되었다고 밝혔다.
 
 

우리나라의 전침기, 맥진기, 설진기 등 고부가제품인 IT복합 의료기기가 국제표준으로 채택됨으로서 국내 한의학 의료기기 제조업체(170여개)들은 중국을 포함한 세계시장 진출에 청신호를 켰다.

국제표준으로 채택된 맥진기는 IT융합기술을 사용해 개발된 의료기로 환자의 맥진, 혈압, 혈액순환 상태 등 심혈관을 동시에 진단할 수 있으며 전통 의학 분야 활용은 물론 세계시장규모가 약 4조원으로 추정되는 혈압계 시장에도 진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침, 뜸, 한약제조 추출기 등 한방용 의료기기도 우리나라제품이 국제표준으로 채택됨에 따라 국내기업은 제조공정 변경 없이 수출이 가능해 국제경쟁력을 확보하게 됐다.

특히 국제적으로 브랜드 인지도가 높은 우리의 고려인삼과 차별화를 없애기 위하여 중국이 제안했던 ‘인삼 종자 및 종묘에 대한 국제표준초안’에, 우리나라가 제안한 ‘생산국가 원산지 표기’ 개정안이 반영되어 고려인삼의 국제적 브랜드인지도에는 타격이 없다는 전망이다.

한편 총회의 가장 뜨거운 쟁점 중 하나였던 전통의학 기술위원회 명칭 문제는 현재 잠정적으로 ‘전통중의학’(Traditional Chinese Medicine)이라고 되어있으나, TF팀을 구성하여 차기 총회(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 논의하기로 결정됐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뷰티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