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세대는 20대와 30대를 아우르는 말로 자유로운 사고와 합리적이고 진보적인 행동을 하는 젊은 층을 표현하는 말이다. 물론 신체적으로도 인생에서 가장 건강한 시기이지만, 최근에는 이런 젊은 연령층에서도 허리디스크나 목 디스크 같은 척추질환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특히나 앉아서 대부분의 일과를 보내는 2030 직장인들에게 잘 나타나는 허리디스크는 평소 허리에 부담을 주는 바르지 못한 자세로 인해서 나타나는 경우가 많으며, 이렇게 시작된 허리디스크는 자리에 앉아있는 것도 힘들 정도의 통증을 주기도 한다.

허리디스크는 주로 허리에서 쑤시는 듯한 느낌과 통증을 느끼게 되는데, 디스크 병증이 좀 더 발전하게 되면 엉치 부위와 허벅지에서부터 점차 하지 쪽으로 내려가며 저림과 당김, 통증이 나타나게 된다. 이런 통증으로 인해서 행동이 위축되고, 장시간 앉아있거나 반복적인 작업을 하는데 큰 불편이 뒤따르게 된다.

많은 직장인들이 허리통증을 호소하는 주요 원인은 장시간 한 자세로 구부정하게 앉아 있는 나쁜 습관 때문이다. 이러한 습관과 더불어 운동부족으로 허리의 근력이 약화되면 통증은 더욱 심해지게 된다. 허리디스크는 초기일 때, 평소 생활 습관을 개선하는 것 만으로도 호전이 가능하지만, 증상이 심화되었을 시에는 더욱 전문적인 치료를 받아야 한다.

허리디스크 초기에는 디스크의 돌출 정도가 심각하지 않기 때문에 운동적인 치료와 물리 치료를 통한 척추의 교정으로 효과를 볼 수 있다. 하지만 디스크의 돌출 정도가 심각하여 신경을 심각하게 자극하는 경우에는 좀 더 직접적이고 근본적인 치료가 필요하다.

연세바른병원 신명주 대표원장은 “척추질환의 치료에 있어서 대표적인 비수술 치료법 중의 하나인 신경성형술은 특수카테터를 사용하여 직접 병변 부위의 염증이나 신경유착을 제거하는 치료입니다. 고혈압, 당뇨, 심장질환 등으로 수술이 어려운 분들에 있어서나 수술 후의 신경유착 때문에 통증이 생기는 경우에 신경성형술로 효과적으로 염증이나 신경유착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라고 설명했다.

신경성형술은 특수 영상장치를 통해서 병변 부위를 직접 확인 하면서 통증의 원인부위에 고농도 식염수 및 약물을 직접 주입하여 통증의 원인을 제거해주는 치료이다. 시술시간은 약 20분 정도이며 시술 직후 잠깐 동안의 회복 시간을 가진 후 곧바로 일상생활이 가능하다.

평소 생활습관 개선으로 허리디스크를 예방
허리 디스크는 초기에 발견하여 치료를 하는 것도 물론 중요하지만, 무엇보다도 생활습관 개선을 통해 병증을 예방하는 것이다. 장시간 동안 한 자세로 경직되어 있는 것이 허리디스크의 가장 큰 적이지만, 부득이하게 장시간 앉아있어야 하는 경우 최대한 바른 자세를 유지하도록 해야 한다.

또한 한 시간에 한번씩 경직된 허리와 몸의 근육을 풀어주는 스트레칭을 통해서 몸의 휴식을 주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허리 스트레칭 시 허리를 지나치게 무리하여 사용하지 않도록 하고, 평소 근력을 길러주는 것은 허리디스크가 탈출되는 것을 어느 정도 잡아주는 역할을 한다.

2030젊은 세대들을 괴롭히던 허리디스크, 수술보다 부담감이 적은 비 수술치료와 올바른 생활습관으로 충분히 치료할 수 있다.

도움말=연세바른병원 신명주 대표원장
김수진 기자 sjkimcap@beautyhankook.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뷰티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