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격히 오르는 기온과 야외활동에서 식중독 예방하는 방법

▲ 사진출처: 국립암센터
▲ 사진출처: 국립암센터
낮이면 찌는 듯이 덥고 밤에도 시원하지 않은 계절 여름이 오고 있다. 사람들은 시원한 옷차림과 에어컨, 선풍기를 동원해 더위를 쫒아내려 애쓴다. 더운 날씨에는 음식도 함부로 섭취할 수 없다.

특히 최근 고온현상으로 인해 세균이 빠른 속도로 자라 4간이면 식중독을 발생시키는 수준으로 증식하게 되므로 음식물 조리 및 보관에는 특히 주의가 요망된다. 여름철 식중독을 피하는 예방법들을 알아보자.

재료와 조리과정은 위생적으로!
식중독을 예방하려면 식품의 올바른 보관온도를 지키고, 유통기한 및 신선도를 확인해야한다. 냉장식품은 냉장고에 냉동식품은 냉동고에 보관하고 해동된 원료는 바로 사용하고 재냉동 하면 안된다.

또한 음식물 재료는 철저히 세척·소독하고, 조리도구는 소독을 자주하여 교차오염을 방지해야한다. 가열하지 않고 생으로 먹는 식단은 피하고 충분히 가열된 음식물을 섭취한다. 해동할 때는 식재료가 오염되지 않게 흐르는 물에 하고, 음식물은 내부까지 완전히 익혀 먹어야한다.

야외활동시 각별한 주의를!
여름철 야외활동시 음식물 처리방법에는 특별히 신경 써야 한다. 불가피하게 야외활동을 위해 도시락을 섭취해야 한다면 음식물을 충분히 익힌 후 5℃ 이하에서 냉장보관하거나 60℃ 이상에서 온장 보관해야 하고, 물은 반드시 끓여서 식힌 물을 마셔야 한다. 특히, 자동차 내부나 트렁크에 음식물을 보관하는 것은 금물이다.

미생물 성장예측모델을 이용하여 자동차 트렁크에 보관된 김밥의 황색포도상구균 미생물 증식정도를 평가한 결과, 식중독 감염 위험 수치까지 균이 번식하는데 2시간이 소요되었다. 음식물을 자동차 트렁크에 싣고 야외 활동을 할 경우에는 저온을 유지할 수 있도록 아이스박스를 활용하는 등 적정 온도가 유지되도록 보관하고, 그렇지 못할 경우 가능한 2시간 이내에 신속하게 섭취하여야 한다.

피서지에서는 조심 또 조심!
친구들 또는 연인과 같이 찾는 피서지에서 음식물 관리는 소홀히 한다면 식중독에 노출될 위험이 크다. 바닷가에서 직접 잡은 어패류는 반드시 깨끗한 수돗물로 2-3회 세척·조리하여 섭취해야하며, 캠핑장에서 바비큐 등을 먹을 때는 내부까지 충분히 익혀야 한다.

산에서 산나물을 채취해 바로 먹을 때에는 반드시 끓인 물에 처리하여야 하며, 계곡에서는 민물고기 및 민물패류는 기생충의 숙주 이므로 섭취를 자제하거나 충분히 끓이거나 삶아야 한다.

* 도움말: 식약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뷰티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