숏폼 미디어 포맷이 이젠 일상을 기록하고 트렌드를 검색하는 플랫폼으로 진화
유저들이 자발적으로 콘텐츠를 생산하고 확산

20대 중심의 Z세대는 자발적으로 콘텐츠를 생산하고 확산하는 데 주저함이 없다. 이에 숏폼은 매우 훌륭한 도구가 된다. 특히 틱톡은 플랫폼 내 글로벌 문화 및 창의성을 포괄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다양한 속도와 규모로 트렌드를 추적하고 있다. 특정 사운드나 해시태그, 크리에이터 등의 트래픽이 갑자기 증가하는 '순간'을 지나 콘텐츠를 다양하게 변형해 놀이로 즐길 수 있다.

트렌드 파워 #1 - 일상을 기록하는 플랫폼
대학내일20대연구소와 틱톡이 공동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Z세대의 20.2%는 일상 기록을 위해 영상을 업로드 했다고 답변했다. #핫플추천, #일상공유, #맛집 등 관련 키워드 인기가 상승하면서 하루의 인상적인 순간이나 특별한 장소에 방문한 일상을 1분 미만의 '숏브이로그'로 기록하는 트렌드가 시그널로 잡힌다. 일상 공유 트렌드와 맞물려 합리적인 소비를 돕는 가성비 아이템과 절약 법에 대한 콘텐츠가 많아지면서 #가성비템, #다이소깡, #편의점추천 등의 해시태그도 인기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정보검색 채널의 흐름이 텍스트에서 롱폼 영상, 이제는 짧게 집약된 정보를 효율적으로 전달하는 숏폼 영상으로 변화한 것도 눈에 띄는 시그널이다. #꿀팁, #생활꿀팁, #살림꿀팁 등의 해시태그와 함께 정보성 콘텐츠가 많이 생성된 것으로 확인되었다.

트렌드 파워 #2 - 놀이 문화에 동참하는 플랫폼
틱톡에서는 숏폼 영상을 제작하는 더 많은 유저들이 콘텐츠를 재가공해서 공유하는 놀이 문화에 동참하는 트렌드가 발견된다. 틱톡의 다양한 필터를 촬영에 활용하고, 음악을 빠르게 재생하는 스페드업(sped-up) 효과 등 새롭게 음악을 즐기는 모습도 눈에 띄는 시그널이다. 틱톡 유저는 시청자로서만이 아닌, 놀이문화를 즐기는 플레이어로서 스스로 챌린지를 만들기도 하고 다른 사람들에게도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공유한다. 더불어 드라마, 예능과 같은 엔터테인먼트 콘텐츠를 기반으로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하면서 놀이문화의 일부로 즐기는 트렌드도 포착되었다. 이와 같은 콘텐츠는 때로 원 콘텐츠보다 더 큰 파급력으로 글로벌 영향력을 미치기도 한다. 올 상반기 최고의 히트작 중 하나인 ‘더 글로리’는 틱톡에서 다양한 사용자 참여 영상이 활발히 만들어지면서, #theglory 해시태그가 48억뷰를 달성하며 전세계적으로 바이럴이 되었다.

▲ 정재훈 운영 총괄
▲ 정재훈 운영 총괄

정재훈 운영 총괄은 "파트너십 강화를 통한 콘텐츠 다각화, 양질의 콘텐츠 제작을 위한 크리에이터 교육과 수익화 지원, 콘텐츠 제작을 돕는 기능 출시를 통해 트렌드를 리딩하는 데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트렌드 파워 #3 - 커뮤니티를 통해 K-엔터테인먼트가 글로벌화
아태지역(APAC) 틱톡 유저 66%는 엔터테인먼트로 대표되는 K-wave가 한동안 뜨거울 것으로 기대한다고 답했으며, 설문조사에 참여한 92%의 동남아시아 유저는 틱톡에서의 K-콘텐츠 덕분에 한국 제품과 브랜드에 더 많은 관심을 갖게 되었다고 응답했다. 실제로 #Kpop은 팝, 힙합, 락과 같은 기존 음악 장르의 해시태그보다 높은 4천억뷰, #Kdrama는 2천억뷰를 훌쩍 넘겨 #drama라는 대표명사보다도 더 높은 수치를 보여준다. 틱톡으로 접하는 2D 캐릭터 이야기를 전세계 유저들은 한국어 발음 그대로 #manhwa 로 부르고 있으며, 한국에서 비롯된 #webtoon 역시도 #comics 보다 높은 뷰 수를 기록하고 있다.

▲ 손현호 글로벌 비즈니스 솔루션(GBS) 제너럴 매니저
▲ 손현호 글로벌 비즈니스 솔루션(GBS) 제너럴 매니저

손현호 GBS 제너럴 매니저는 "틱톡 내 K-wave의 흐름은 국내 브랜드가 세계 시장으로 진출할 수 있는 발판이 된다"라며 "엔터테인먼트로 시작된 K-wave는 자연스럽게 K-푸드, K-패션, K-뷰티 등 다양한 K-콘텐츠와 시너지를 만들며 다른 산업군으로 확장될 것으로 기대되며, 이 흐름을 타고 다양한 산업군의 한국 브랜드가 해외 시장을 공략해 비즈니스 성과를 내는 데 지원할 것"이라 말했다.

박솔리 기자 solri@beautyhankook.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뷰티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