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바이오의약품협회와 ‘생물의약품 실무연구모임’ 회의

 
 
줄기세포 등 첨단 생물의약품에 대한 임상효과를 명확히 평가해 보험·진료 등 행정체계에 반영하자는 움직임이 일고 있다.

이와 관련 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 강윤구)과 한국바이오의약품협회(회장 김명현)는 바이오 신약 가치 반영을 위한 ‘생물의약품 실무연구모임(Working Group)’을 구성․운영키로 하고, 2월22일(금) 제1차 회의 <사진>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최근 줄기세포 등 첨단기술이 접목된 세포치료제 등의 품목허가 증가와 더불어 급여 신청 사례가 증가하고 있으나, 현재까지 생물의약품에 대한 급여평가 사례 및 임상적 효과 비교 자료는 턱없이 부족한 현실이다.

이런 상황에서 2012년 12월, 한국바이오의약품협회는 생물의약품의 가치를 반영한 평가기준 및 절차에 대한 개선방안 도출을 위해 심평원과 함께 실무연구모임을 구성해서 운영하는 것을 제안했다.

6개월 동안 운영될 실무연구모임은 세포치료제 보험약가 등재효율화, 개량생물의약품 보험약가 산정기준, 생물의약품 신약가치반영의 3개 주제별 분과로 구성되며 주제별로 전체회의 및 분과별 회의 등을 통해 운영될 예정이다.

인력 구성은 심평원의 약제등재부․약제평가부 부장 및 관련 직원이 참여하고, 한국바이오의약품협회에서는 생물의약품 개발 실무자 등이 참여하여 총 31명의 실무 전문가로 운영될 예정이다.

심평원과 한국바이오의약품협회는 이번 실무연구모임(Working Group) 운영으로 제외국 평가 기준 등 심도 있는 자료 검토를 통한 합리적인 생물의약품 가치 평가 기준을 마련함과 동시에 협회 의견 수렴 및 소통 활성화로 제도 수용성 증대를 기대하고 있다.

유승철 편집위원 cow242@beautyhankook.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뷰티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