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비자원, 이용제별 이용실태 설문조사…필요이상의 요금 부담 문제

 
 
이동전화서비스(3G·LTE) 이용자가 요금제별 기본제공량(음성통화, 문자, 데이터통신)을 모두 사용하지 못하면서 필요이상의 요금을 지급하고 있어 요금체계의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이 2012년 11월 3G 및 LTE 이동전화서비스 이용자 1511명을 대상으로 요금제별 이용실태를 설문조사한 결과 3G 54 요금제 가입 소비자의 월평균 음성통화 사용량은 기본 제공량의 74.3%, 문자서비스용은 36.1%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LTE 62 요금제 사용자도 기본 제공량 중 음성통화 68.0%, 문자서비스 28.6%, 데이터통신 56.7%를 사용하고 있어 결과적으로 필요이상의 요금을 부담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요금제와 관련해 소비자는 기본 제공량 잔여분의 이월(24.8%)이나 기본요금 인하(17.9%), 맞춤형요금 제 다양화(15.7%)를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고가 요금제를 사용하는 소비자일수록 본인의 이용패턴을 고려하기 보다는 판매자의 권유나 기기선 호도 때문에 해당 요금제를 선택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에 따라 한국소비자원은 합리적인 이동전화서비스 이용 및 요금제 선택권 확대를 위해 이동통신사업자에게 기본 제공량 잔여분의 이월 및 맞춤형요금제의 확대 등 이동전화서비스 요금체계의 개선을 권고할 예정이다.

아울러 소비자에게는 본인의 이용패턴과 사용량에 적합한 요금제를 선택․변경할 것을 당부하였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뷰티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