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폰모아, 스마트하고 안전한 이용습관 5계명 선정발표

 
 
각종 편리함과 할인혜택 등으로 소셜커머스가 주요한 거래시장으로 급부상했다. 그러나 대규모 금전적 사기피해사건 외 가품 판매 논란은 선의의 판매자와 이용자 모두에게 불안감을 준다.

소셜커머스 모음 사이트인 쿠폰모아(대표이사 강승범)는 다년간의 거래 중계서비스 경험을 토대로 한 소셜커머스 사용자의 안전이용습관 5대원칙을 선정, 발표했다.

쿠폰모아 진현석 본부장은 “일부 소셜커머스에서 발생하고 있는 불미스런 사건으로 인해 건전한 소셜커머스 공급자와 사용자가 더 이상 피해가 없도록, 간단하지만 핵심적인 5가지 소셜커머스 이용습관법을 마련했다”며, “보다 안전하고 편리한 소셜커머스 문화가 정착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스마트한 소셜커머스 이용습관 5계명>

1. 가능한 카드결제를 활용하라.
대규모 소셜커머스 사이트에서는 문제발생시, 거래금액을 보장하는 등 자구책을 가지고 있으나, 문제 발생시 신속한 해결책으로는 미흡하다. 따라서 할인 등의 미끼로 현금결제를 유도하는 제품구입보다는 카드사를 통해 승인중지를 요청할 수 있는 카드결제를 활용하는 편이 안전하다. 특히, 5만원 이상의 고가제품이면 무이자 할부카드결제를 적극 활용하라.

2. 유명 소셜커머스 사이트라고 무작정 믿지 말고, 판매자의 판매이력이나 후기, 댓글을 살펴보라.
소셜커머스 사이트 내에서도 판매자 정보를 꼼꼼히 확인하는 것이 좋다. 특히 판매자의 판매이력이나 후기를 살펴보면 안전성을 어느 정도 확인할 수 있다. 만약 다양한 이용후기가 없을 경우, 해당 제품을 판매하는 소셜커머스 사이트 고객 상담실로 전화문의를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3. 고가의 명품 브랜드 제품 구입 시, 국내 공식수입업체 및 해당업체에 시리얼 넘버 및 모델명으로 조회, 확인하라.
병행 수입 등 다양한 경로로 유명브랜드 제품을 할인해 판매하는 선의의 판매자도 있다. 하지만 항상 문제되는 것은 가품 판매자들이다. 아무리 싸게 샀다고 해도 정품이 아니라 AS 등이 불가한 가품이면 무용지물이다. 제품 수령 즉시, 꼼꼼히 확인해보고 의심되면 해당업체에 시리얼넘버 및 모델명으로 조회해보고 등록되지 않는 제품이면, 해당 거래사이트에 가품판매 신고를 하거나, 판매업체에 직접 환불조치를 요구하여야 한다. 또한 카드사에 승인중지를 요청해 금전적 피해도 예방해야 한다.

4. 지류상품권은 절대 구입하지 않는다.
지류상품권 구매 후, 상품권을 제대로 지급하지 않은 소셜커머스 판매업체들로 불거진 피해사건으로 현재 대다수 소셜커머스 거래사이트에서는 판매를 금지하고 있다. 백화점, 주유 상품권 등을 싼 가격에 현금으로 일시불 결제하게 하고 이후에 나누어 지급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사기피해 위험이 크다. 혹시 할인된 가격만 믿고 멋모르고 샀다가는 낭패를 당할 수 있다.

5. 판매자의 사업자번호로 확인하라.
정히 의심스러우면, 국세청 홈페이지를 통해 판매자의 사업자번호를 조회, 확인한다. 다소 불편할 수 있으나, 사업자의 납세정보나 휴폐업 등의 사실을 즉시 확인할 수 있어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

한편, 소셜커머스 이용 시 상품의 할인율보다는 쿠폰모아와 같은 메타소셜사이트에서 가격을 비교하는 방법이 좋다. 관련 피해를 입었을 경우, 소비자상담센터(국번없이 1372)를 통해 상담하거나, 한국소비자원 등에서 피해구제를 신청을 할 수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뷰티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