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심사평가원·한국소비자원 홈페이지 ‘입원비 최대 6배 차이’

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 강윤구)과 한국소비자원(원장 정대표)은 비급여 진료비 가격비교 정보를 1월9일(수)부터 홈페이지에 공개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공개하는 비급여 항목은 일반인들이 관심을 갖는 비용인 ▷상급 병실료 차액 ▷초음파 진단료 ▷양전자단층 촬영료(PET) ▷캡슐내시경 검사료 ▷교육 상담료 ▷제증명 수수료 등 6개 항목으로 대상기관은 전국 44개 상급 종합병원이다.

비급여 진료비용은 의료법 제45조에 따라, 병원급 이상 홈페이지를 운영하는 의료기관의 경우 각 병원별로 홈페이지에 고지하도록 되어 있다. 그러나 항목 분류 및 명칭이 다양하여 일반인이 쉽게 찾고, 이해하기 어렵게 되어 있어 보건복지부는 현행 고지방법을 표준화하기 위한 지침개정을 추진 중이다.

심사평가원과 한국소비자원은 2012년 3월부터 각 의료기관의 비급여 진료비용에 대해 시범조사를 했으며, 정부 및 의료기관의 의견을 수렴한 뒤 공개할 세부 항목을 정하여 10월25일 기획재정부, 보건복지부, 한국소비자원, 심사평가원 등의 기관장이 참석한 물가 관계 장관 회의에서 최종 공개키로 확정했다.

지난 12월11일에는 상급 종합병원을 대상으로 ‘비급여 가격공개 방안 설명회’를 개최하여 가격공개방안을 설명하고, 시범 조사한 자료에 대한 해당 의료기관의 확인을 거쳐 이번에 심사평가원과 소비자원 홈페이지에 공개하게 됐다.

이번 조사결과 상급 병실료 차액의 경우 상급 종합병원에 따라 1인실은 최소 8만원에서 최대 48만원까지 6배, 2인실은 최소 5만원에서 최대 21만5000원까지 4.3배 차이를 보였다.

또한, 영상의학과에서 실시한 초음파진단료의 경우 갑상선 부위는 최소 9만원에서 최대 20만2000원까지 2.2배, 유방은 최소 7만4900원에서 최대 21만3000원까지 2.8배 차이가 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심사평가원은 의료소비자인 국민의 알권리 보장 및 의료기관 선택 시 도움 되는 비급여에 대한 가격비교 정보를 찾기 쉽도록 구현하였으며, 앞으로 소비자원과 협력하여 부가가치 있는 병원정보 등을 융합하여 종합적인 의료정보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또한 올 상반기 중에 MRI, 임플란트 등까지 공개항목을 늘리고, 올 하반기에는 대상기관도 상급 종합병원에서 종합병원까지 확대할 예정이다.

비급여 진료비의 가격비교 확인이 가능한 심사평가원 홈페이지는 www.hira.or.kr이며, 정보 > 비급여진료비 정보로 들어가면 된다.

유승철 편집위원 cow242@beautyhankook.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뷰티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