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식에게 의존하지 말라. 문제는 나 자신이다.”... 노인들 93% “일하는 것을 가까운 친지들에게 권하겠다” 대답

▲ 노규수 <법학박사, 해피런(주) 대표>
▲ 노규수 <법학박사, 해피런(주) 대표>

“일하는 노인들이 늘면서 황혼기에 쓸쓸하고 외로운 노년이란 말은 옛말이 되었다. 이제는 이른바 틈새 직종에서 돈도 벌고, 건강도 찾는 일하는 노인들의 ‘위풍당당 노년’의 시대가 왔다.”

11년 전 한 인터넷언론이 “당신의 노후는 안녕하십니까?”라는 기획시리즈 기사를 내보내면서 서두에서 한 말입니다. 그렇습니다. 이제 노인들의 노후는 안녕해야 합니다. 그들의 삶도 위풍당당해야 합니다.

시대는 21세기입니다. 세상이 변했습니다.

노인들이 자신만만한 인생을 살기 위해서는 이제부터라도 뒷방에만 계시면 안 됩니다. 하나 뿐인 인생... 스스로의 인생을 사셔야 합니다. 집밖 세상으로 나오셔야 합니다. 우리나라를 이만큼 이끌어 오신 경험과 경륜을 사회 발전을 위해 펼쳐주셔야 합니다.

12년 전 기획예산처와 보건복지부는 사회참여를 하고 계신 노인 1만8379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했습니다. 노인이 일하는 것에 과연 어떤 보람이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서였지요.

첫 번째 질문은 “일 하는 것이 건강에 어쩠느냐?”는 것이었습니다. 건강이 ‘좋아졌다’는 사람이 67.9%였습니다. ‘나빠졌다’고 말하는 분은 1.41%였지요. 당연한 결과겠지만, 압도적인 차이입니다.

두 번째 질문은 “일해 보니 가족이나 사회관계가 어떻게 변했느냐?”는 것이었습니다. ‘좋아졌다’는 응답이 71.6%, ‘나빠졌다’는 응답은 0.72%였습니다. 역시 압도적인 차이입니다.

세 번째 질문은 “일하는 것을 가까운 친구나 친지들에게 참여하도록 권할 것인가?”였습니다. 가히 압도적인 찬성이었습니다. ‘적극 추천한다’가 55.38%, ‘추천한다’가 38.04%로 93% 이상의 노인들이 긍정적인 평가를 내린 것입니다.

정부가 이 같은 조사를 직접 하지는 않지요. 정확한 답변을 얻기 위해 주로 민간연구소에 의뢰하는데, 이번 조사는 천안 호서대학교 전혜정 교수팀이 맡게 되었습니다.

필자 개인적인 추측입니다만, 호서대 교수들이 담당하게 된 것은 아마도 그 대학 설립자이신 고 강석규 박사의 영향을 많이 받아 노인들의 삶에 대한 연구 실적이 탁월했기 때문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강석규 박사님은 103세까지 천수를 누리다가 2015년에 타계하셨는데, 95세에 어학공부를 새로 시작하신 일화로 유명합니다. 그 분의 말씀은 인터넷에 많이 올라 와 있습니다.

“나는 젊었을 때 정말 열심히 일했습니다. 그 결과 나는 나의 실력을 인정받았고 존경을 받았습니다. 그 덕에 65세 때 당당한 은퇴를 할 수 있었죠.”

“그런 내가 30년 후인 95살생일 때 얼마나 눈물을 흘렸는지 모릅니다. 내 65세의 생애는 자랑스럽고 떳떳했지만, 이후 30년의 삶은 부끄럽고 후회되고 비통한 삶이었습니다.”

강 박사님 연세가 아흔다섯(95세)이 되고 보니... 아무 일 안하고, 덧없고, 희망이 없는 그런 삶을 무려 30년이나 살았던 자신을 뼈저리게 후회하게 된 것입니다. 그래서 ‘10년 후 맞이하게 될 105번째 생일 날’에는 후회하지 않기 위해 어학공부를 시작한 것입니다.

“일하는 사람의 평균 수명은 노는 사람보다 14년 길다”는 연구결과처럼 노인의 사회활동은 곧 보람이자 건강이라는 것입니다. 그 네 가지 삶의 태도는 이렇습니다.

▷자식에게 의존하지 말라. 문제는 나 자신이다. ▷바쁜 노인은 치매가 없다. 끊임없이 일 하고, 책 읽고 대화하라. ▷규칙적으로 살아라. 기상, 식사, 노동, 취침이 건강 비결이다. ▷친구를 많이 사귀어라. 외로움은 장수의 적이다.

필자 회사에도 나이를 잊고 뛰시는 81세의 권오현 고문이 계십니다. 7년 전인 74세 때 회사와 인연이 되셨습니다. 현재는 본사의 수안보 농장(자미원)과 문강유황온천호텔(충주자연호텔)의 총괄 관리자로 활동하고 계십니다.

그렇듯 현재 70세 이상의 노인분들은 한국 현대사의 질곡을 헤쳐 온 강인하신 분들입니다. 어릴 적 6.25전쟁을 직접 겪었고, 보릿고개를 넘으며 월남전, 독일 탄광, 중동 사막에서 가족과 조국을 위해 피와 땀을 발산하신 분들입니다.

세월은 가고 사람은 늙습니다. 하지만 잘 늙고 잘 죽어야 합니다. 그 해답의 하나는 친구를 사귈 수 있는 공동체에서 함께 일하는 것이 될 것입니다. 그래야 틈새 직종에서 돈도 벌고, 건강도 찾는 위풍당당한 노인이 될 수 있으니까요.

◇노규수 : 1963년 서울 출생. 법학박사. 2001년 (사)불법다단계추방운동본부 설립 사무총장. 2002년 시민단체 서민고통신문고 대표. 2012년 소셜네트워킹 BM발명특허. 2012년 대한민국 신지식인 대상. 2012년 홍익인간 해피런㈜ 대표이사. 2013년 포춘코리아 선정 ‘2013 한국경제를 움직이는 인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뷰티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