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스 유니버스, 월드, 인터내셔널, 어스 등 세계의 미인대회

 
 
한국의 미인을 선발하는 미스코리아 대회가 있듯이, 각국에서 선발된 미인들이 한자리에 모여서 세계적인 미인을 선발하는 대회들이 있다. 미스 유니버스, 미스 월드, 미스 인터내셔널, 미스 인터콘티넨탈, 미스 어스, 미스 투어리즘 퀸 오브 오브 더이어 등이 대표적인 대회로 꼽힌다.

미스 유니버스(Miss Universe)는 미스 유니버스 조직회에서 실시하는 세계적인 연간 미인 자격심사시험 선발 대회이며, 도널드 트럼프의 소유 하에 있다. 현 회장은 폴라 슈가트 이며, 도널드 트럼프와 NBC유니버설가 공동 주최하고 있다. 1952년 제1회 대회가 개최되었으며, 미스 유니버스의 우승자는 1년간 HIV/AIDS 예방 봉사 활동을 비롯하여 각종 행사 참여와 함께 트럼프 타워 거주권을 가지고 소정의 월급과 상품을 지급 받게 된다.

미스 월드 (Miss World)는 줄리아 몰리가 주최하는 세계 미인 선발 대회로, 1951년 제1회 대회가 개최되었다. 미스 유니버스, 미스 인터내셔널, 미스 어스와 함께 세계 4대 미인대회에 속한다. 2007년부터 2011년까지 선발된 미스 월드 우승자는 미스 유니버스와 마찬가지로 HIV/AIDS 봉사활동을 하게 된다.

미스 인터내셔널(Miss Intercontinental)은 1960년 미스 유니버스 대회가 마이애미로 옮겨가자 이듬해인 1961년 롱비치에서 별도로 창설한 대회이다. 1968년 일본의 오사카 엑스포를 계기로 일본에 대회 주최권이 이양되었으며 미스유니버스, 미스월드와 함께 세계 3대 미인대회로 꼽히고 있다.

미스 어스(Miss Earth)는 필리핀의 카루셀 프로덕션이 주최하고 있으며, 필리핀 마닐라에서 개최된다. 역사는 오래되지 않았지만 약 60여개 국가에서 참여하는 세계적인 대회이다.

미스인터콘티넨탈(Miss International)은 1971년 베네쥬엘라 아루바 섬에서 10대 미인대회로 시작하여 40년이 넘는 역사를 가지고 있다. 미스 인터콘티넨탈은 70개국이 참가하는 세계 5대 메이저대회로 독일의 WBO가 개최한다.

미스 투어리즘 퀸 오브 더 이어는 1993년 말레이시아의 콸라룸푸르에서 처음 개최되었으며, 대회 설립자인 Datuk Danny Ooi는 첫 대회에 20개 국 국가에서 참가자들을 초대했고, 이후 대회는 더 많은 참가자들을 한 자리에 모으며 '또 하나의 월드 클래스' 미인대회로 성장하고 있다. 2011년 대한민국의 하현정이 세계 미인대회에서 한국인 최초로 우승한 대회이기도 하다.

한편, 미스 월드 2102는 중국 ORDOS에서, 미스 인터내셔날 2012는 일본 오키나와에서 개최될 예정이며, 기타 대회 일정은 미정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뷰티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