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청 발표, 지난해 동기 대비 58.0% 증가

스마트폰의 대중화에 힘입어 모바일 게임이 무한경쟁시대로 돌입하면서 게임과 관련된 상표출원이 급격히 증가하는 추세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허청(청장 김호원)에 따르면 게임관련 출원건수가 ‘08년 183건, ’09년 213건, ‘10년 246건, ’11년 276건으로 소폭 증가세를 보이고 있었지만, 올 9월말 현재 305건이 출원되어 작년 동기 대비 58.0%나 대폭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이와 같은 게임관련 상표출원이 증가한 것은 스마트폰 가입자가 3000만명 시대에 도래하면서 생활필수품으로 자리 잡았고, 최근 LTE스마트폰의 등장에 따라 빠른 데이터 전송 속도로 PC게임에서나 즐길 수 있는 멀티네트워크 게임 등을 스마트폰으로 언제 어디서든 쉽게 게임에 접근할 수 있는 환경의 변화가 주된 요인으로 보여진다.

이러한 게임수요의 증가는 게임회사들의 새로운 모바일게임 개발의 확대를 불러와 게임관련 출원건수의 급증을 가져온 것으로 분석된다.

주요 업체의 출원동향을 살펴보면, 금년 9월까지 작년 같은 기간과 비교하여 ‘넥슨코리아’의 출원건수는 18건에서 39건으로, ‘게임빌’은 10건에서 21건으로 증가하였고, 최근 인기 있는 모바일 게임 ‘애니팡’을 출시한 ‘선데이토즈’는 6건에서 20건으로 크게 늘어난 수치를 나타내고 있다.

이와 함께, 게임업체들은 모바일 게임 사업에만 국한하지 않고, 게임 캐릭터를 활용하여 다양한 분야로 사업의 범위를 넓혀가고 있다.

요즘 인기 있는 캐릭터인 ‘앵그리버드’나 ‘메이플스토리’의 유명세는 완구, 음료, 과자 등에 이르기까지 부가수익을 창출하는데 기여하고 있어, 캐릭터를 활용한 상품화의 사례는 앞으로 더욱 많아질 것으로 보이며, 이에 따라 게임관련 캐릭터의 상표출원도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와 관련 특허청 관계자는 “앵그리버드로 유명한 핀란드의 ‘Rovio Entertainment’ 게임회사는 자사의 게임상표 4건을 출시와 동시에 국제적으로 보호받기 위해 미국, 일본 등 16개국에 한 번에 국제출원한 사례가 있다”면서 “이와 같이 신작 게임은 국내외에 동시에 출시되는 경우가 많아 국내게임 업체들도 해외에서 효과적인 상표의 권리보호 및 침해를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서는 여러 국가에 손쉽게 출원절차를 진행할 수 있고 비용이 절감되는 마드리드 국제출원 시스템을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뷰티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