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한 양악수술, 안면윤곽술을 위한 조건

                                   안전한 양악수술, 안면윤곽수술을 받으려면?

▲ 최봉균(키스유성형외과 원장)
▲ 최봉균(키스유성형외과 원장)
최근 양악수술이나 사각턱수술, 광대수술 혹은 턱 끝수술 등의 안면윤곽수술 같은 얼굴뼈 수술이 대유행을 하고 있다. 유행을 하는 만큼 많은 성형외과에서 관심을 가지고 수술을 하고 있다. 필자는 안면윤곽수술의 재수술을 전문으로 하고 있는 안면윤곽전문의로서 그 동안 수 많은 안타까운 경우를 봐왔다. 이에 오늘은 제대로 수술하는 병원, 믿고 수술을 받을 만한 의사를 고르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필자가 여러 분야의 성형수술 중 비단 양악수술이나 안면윤곽수술에 대하여 언급을 하는 이유는 눈이나 코와 같은 다른 분야의 성형수술과는 달리 양악수술이나 안면윤곽수술 같은 얼굴뼈수술은 우리의 호흡의 통로인 기도와 관련이 되어있기 때문이다. 또한 입안이라는 협소한 공간을 통해서 양악수술이나 안면윤곽수술의 거의 모든 과정이 이루어지고 있다.
 
즉 수술시야가 좁고 또 수술범위가 기도를 둘러싸거나 기도와 관련이 있기 때문에 수술과정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거나 출혈 등의 문제가 발생하면 재빠르게, 제대로 대처를 하지 못할 경우 심각한 상황에 이를 수 있다. 따라서 양악수술이나 안면윤곽수술 같은 얼굴뼈수술을 생각하고 있는 경우에는 반드시 성형외과 전문의 중에서도 안면윤곽 전문의에게 받아야 한다.
 
그렇다면 안전한 양악수술, 안전한 안면윤곽수술을 위한 조건은 무엇이 있을까?
 
먼저 안전한 수술을 위해서는 기본적인 전신마취수술을 위한 시스템이 잘 갖춰져 있어야 한다. 그리고 환자를 수술 전부터 수술 후까지 지속적으로 지켜봐 줄 수 있는 마취과의사가 상주를 해야 한다. 수술이 끝났다고 해서 환자의 모든 마취과정이 끝나는 것은 아니다. 수술 후 최소 몇 시간은 환자는 의식이 거의 없는 상태로 있게 된다. 이 시기까지 옆에서 돌봐줄 상주 마취과의사는 필수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건 바로 수술을 집도할 안면윤곽전문의이다.
요즘 거의 모든 병원에 안면윤곽전문의들이 있다고 광고를 하고 있다. 사실 안면윤곽전문의라는 학회에서 정식으로 인정된 세부자격은 없다. 그냥 성형외과의사가 본인이 전문으로 하게 되면 안면윤곽전문의가 되는 형식이다. 따라서 환자들의 현명한 선택이 요구된다.
 
▲ 양악수술이나 안면윤곽수술 같은 얼굴뼈수술은 반드시 성형외과 전문의 중에서도 안면윤곽 전문의에게 받아야 한다(사진=키스유성형외과 블로그)
▲ 양악수술이나 안면윤곽수술 같은 얼굴뼈수술은 반드시 성형외과 전문의 중에서도 안면윤곽 전문의에게 받아야 한다(사진=키스유성형외과 블로그)
앞서도 이야기하였지만 최근 범람하고 있는 인터넷이나 버스, 지하철 등의 광고에만 의존을 할 게 아니라 실제 자기를 수술해줄 의사가 안면윤곽수술을 위해 어떤 수련과정을 겪었고 실제 어느 정도의 수술경력이 있는지, 그리고 학문적으로 어떤 결과를 가지고 있는지 등을 복합적으로 검토해서 수술할 집도의를 선택을 해야 한다.
 
필자의 개인적인 기준으로는 단순한 성형외과전문의 자격을 취득한 전문의가 아니라 성형외과전문의 취득 후 안면윤곽수술을 위해서 안면윤곽수술로 특별히 전문화된 기관, 병원에서 집중적으로 안면윤곽수술에 관한 전문수련을 별도로, 추가적으로 받아야 안면윤곽전문이라는 말을 사용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이 된다. 왜냐면 양악수술이나 안면윤곽수술 같은 얼굴뼈수술은 여러 가지 성형외과 분야 중에서도 지극히 어렵고 위험한 분야이기 때문이다.
 
오늘은 최근 대유행을 하고 있는 양악수술이나 안면윤곽수술 같은 얼굴뼈수술 시 안전한 수술을 위해서 반드시 짚어봐야 할 기본적인 사항에 대해서 언급을 하였다. 기본적인 전신마취를 위한 시스템을 갖추고 수술 전부터 수술 후까지 환자의 안전을 책임질 수 있는 마취과의사가 상주를 하는 병원에서 양악수술이나 안면윤곽수술에 대해 특화된 기관, 병원에서 집중적인 전문수련을 받은 안면윤곽전문의에게 수술을 받는다면 여러 환자들이 걱정하는 그런 위험한 결과는 없을뿐더러 만족할만한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씀드리고 싶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뷰티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