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발효주‘세균수’기준 삭제로 수출 증가 기대

식품의약품안전청(청장 이희성)은 중국 정부가 막걸리와 같은 발효주의 세균수 기준을 우리나라 정부 의견을 반영하여 철폐함에 따라 앞으로 국내 막걸리의 대 중국 수출이 쉬워질 것으로 전망한다고 밝혔다.

그동안 중국은 발효주에 ‘세균수’ 기준을 일괄 적용함에 따라 우리나라 막걸리에 존재하는 유산균도 세균수(50cfu/ml 이하) 기준에 의해 부적합 판정되는 실정이었다.

식약청은 중국 위생부와 함께 구축한 ‘한·중식품기준전문가협의회’를 통해 10년부터 중국 발효주 기준·규격이 국내 막걸리 특성을 고려하여 개정될 수 있도록 여러 차례 요청한 바 있다.

이에 중국 위생부는 식약청 의견을 반영하여 발효주의 미생물 규격을 올해 8월 개정하고 내년 2월 1일부터 시행할 예정이다.

또한, 중국 주재 식약관을 통해 국내 인삼의 수출이 용이해 지도록 기존 보건식품에서 신자원제품으로 변경되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온 바, 2012년 8월29일 건강공지 사항 17호로 식품원료로 승인되었다. 이로인해 인삼을 사용한 젤리, 캔디, 삼계탕 등이 중국으로 수출 가능할 전망이다.

이희성 식약청장은 지난 9월11일 식약청을 방문한 중국 위생부 차관인 Chen Xiaohong부부장과 회의를 갖고, 중국 막걸리 기준개정 및 인삼의 식품으로 사용 등을 계기로 향후에도 중국주재 식약관과 한·중식품기준전문가협의회를 통하여 기준·규격으로 인한 교역의 걸림돌을 지속적으로 해결해 나가기로 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뷰티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