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갖 패러디 열풍 속 믿을 수 없는 인기와 매출 행진~

▲ 전 세계에 다양한 패러디 열풍을 일으키고 있는 싸이의 ‘강남스타일’
▲ 전 세계에 다양한 패러디 열풍을 일으키고 있는 싸이의 ‘강남스타일’
싸이의 ‘강남스타일’ 열풍이 전 세계적으로 거세게 부는 가운데, 상상을 초월한 다양한 버전의 ‘강남스타일’ 패러디 역시 사람들을 즐겁게 해주고 있다.

미국의 월스트리트저널 인터넷판은 가수 싸이의 ‘강남스타일’의 ‘꼭 봐야할 강남스타일 패러디 5편’을 선정해 보도했다.
 
WSJ 인터넷판은 23일(현지시각) 각종 신드롬을 일으키고 있는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 패러디에 대해 소개하며 ‘포니 강남스타일’, ‘평양 스타일’, ‘홍대 스타일’, 영어 버전 ‘강남스타일’, ‘오빤 딱 내 스타일’을 베스트 5로 꼽았다.
 
▲ ‘강남스타일’의 성인용 버전 격인 ‘오빠 변태스타일’과 여학생들의 재치가 넘치는 ‘기숙사 스타일’
▲ ‘강남스타일’의 성인용 버전 격인 ‘오빠 변태스타일’과 여학생들의 재치가 넘치는 ‘기숙사 스타일’

‘포니 강남스타일’은 조랑말이 등장하는 애니메이션으로 수컷 조랑말은 싸이처럼 선글라스를 착용하고 암컷들에게 다가가 함께 말 춤을 춘다. ‘평양 스타일’은 ‘강남스타일’ 음악을 배경으로 북한군의 행진 장면과 지난해 사망한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모습 등이 등장해 눈길을 끈다. 또 ‘홍대스타일’은 원곡 가사에서 강남을 홍대로 바꾸고 홍대의 특징에 대해 설명하고, 영어 버전 ‘강남스타일’은 프랑스 남성이 원곡의 가사를 영어로 바꿔 부르는 영상이다. ‘오빤 딱 내 스타일’은 ‘강남스타일’의 후속곡으로 포미닛의 멤버 현아가 불렀으며, 지난 15일 유튜브에 공개돼 1550만 건 이상의 조회수를 돌파했다.

이밖에도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를 거꾸로 돌려 또 다른 재미를 안겨준 ‘강남스타일 거꾸로’와 ‘강남스타일’ 19금 버전격인 ‘오빠 변태 스타일’, 각 지역의 특성을 살린 ‘대구스타일’, ‘전주스타일’, 여학생들의 재치와 익살이 눈에 띄는 ‘기숙사스타일’ 등이 인기몰이 중이다.
 
▲ 네티즌 사이에서 완성도 면에서는 최고로 꼽히는 ‘홍대스타일’
▲ 네티즌 사이에서 완성도 면에서는 최고로 꼽히는 ‘홍대스타일’

패러디 영상뿐만 아니라 스타들 역시 각자의 SNS를 통해 ‘강남스타일’을 차용한 다양한 사진들을 올리면서 열풍에 동참하고 있다. 쌈디는 한복 차림에 갓을 쓰고 싸이의 ‘강남스타일’을 패러디한 ‘조선스타일’이라며 훈훈한 꽃도령 포스를 풍겨 검색어 순위에 오르기도 했다.

이처럼 믿을 수 없을 정도의 인기를 끌고 있는 싸이의 ‘강남스타일’로 인해 소속사인 YG엔터테인먼트는 연일 주가가 치솟고 있으며, 대한민국의 ‘강남’은 세계적인 ‘핫 플레이스’로 주목 받고 있다. 또 티셔츠, 열쇠고리, 메모지 등 7종의 ‘강남스타일’ 캐릭터 상품이 전 세계인을 대상으로 판매 중이며, 현재까지 국내 수입을 포함하여 유튜브 조회건 수에 따른 광고 수입과 미국 진출 음원 수입 등 으로 100억 이상의 매출을 올린 것으로 보여 지고 있다. 

지금도 싸이는 달리고 있다. 이 인기, 갈 데까지 가보자~ 

▲ 이베이에서 판매 중인 싸이의 캐릭터 상품 이미지
▲ 이베이에서 판매 중인 싸이의 캐릭터 상품 이미지

김수진 기자 sjkimcap@beautyhankook.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뷰티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