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유와 함께 복용하면 위험, 직장내 출혈시 의사와 상담

많은 직장인들과 여성들의 고민인 변비. 변비에 대한 궁금증을 속시원히 해결하기 위해 식약청이 나섰다.

식품의약품안전청(청장 이희성)은 최근 발간한 변비약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의약품안전사용매뉴얼 ‘변비, 어떻게 해결하면 좋을까요?’에서 변비에 관한 궁금증에대한 해답을 내놓았다.

변비란 대변이 대장에 오래 머물고 정상적으로 배변되지 않는 증상으로 일반적으로 배변 시의 통증, 하복부 팽만감 및 불완전한 배변감 등의 증상이 동반된다.

변비는 그 원인에 따라 기질성과 기능성으로 나누는데, 기질성 변비란 대장 내부의 염증성 질환 등에 의해 대장이 구조적으로 막혀서 생기는 변비를 말하며, 기능성 변비는 특정 원인 질환은 없지만 대장의 기능에 문제가 생겨서 발생하는 것이다.

현재 완하제 종류는 장내에서 변의 부피를 크게 하는 팽창성 완하제, 굳은 변을 연화시켜 변이 대장을 더 쉽게 통과하도록 하는 연변하제, 장관내 수분을 끌어들여 변을 묽게 하고 연변운동을 증가시키는 완하제, 장 점막을 자극하여 대장 근육의 수축을 유도해 배변을 일으키는 자극성 완하제 등이 있다.

변비약 사용시 주의사항은 다음과 같다. 우선 장폐색, 직장내 출혈 등 위장관내 질환이 있는 경우와 임산부, 수유부, 영유아 및 소아, 고령자는 변비약을 복용하기 전에 의사나 약사와 상의해야 한다.

특히, 신장 또는 심장 질환이 있는 환자의 경우 염류성 완하제인 수산화마그네슘 제제를 복용하게 되면 질환을 악화시킬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수산화마그네슘 제제는 다량의 우유, 칼슘제제와 함께 복용할 경우 우유알칼리증후군(고칼슘혈증, 고질소혈증, 알칼리혈증 등)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반드시 물과 함께 복용해야 한다.

또한 두 가지 변비약을 함께 복용하지 않으며, 1주일 이상 복용하여도 변비 증상의 개선이 없거나 직장에 출혈이 있을 경우에는 복용을 중단하고 의사나 약사와 상의해야 하며 자극성 완하제인 비사코딜 제제는 경련성 변비 환자의 경우에는 사용하지 않아야 한다.

식약청은 변비는 좋은 식습관과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미리 예방할 수 있으므로, 단순히 약물에 의존하기보다는 식습관 및 생활 습관의 변화, 운동 등 복합적인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뷰티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