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차 노인인구가 급증하며 노인성 난청 문제를 겪고 있는 사람들이 증가함에 따라 보청기 시장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그러나 난청인구 200만명 중 보청기를 사용하는 인구는 7%에 해당하는 15만명에 불과할 만큼 보청기 보급률이 매우 낮은 상황이다.

보청기 보급률이 낮은 이유 중 하나는 평균 100만원에서 300만원 이상대로 형성되어 있는 높은 가격 때문인데, 이렇게 높은 보청기 가격 때문인지 보청기의 평균 수명을 늘릴 수 있는 보청기 관리법에도 사람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보청기의 보통 평균 수명은 5년이라고 한다. 하지만 부주의하게 사용하는 경우는 이보다 더 짧은 기간 동안 밖에 사용할 수 없겠지만 철저한 관리로 조심해서 사용한다면 보청기 수명은 얼마든 지 더 늘어날 수 있다. 이에 국내 보청기 제조 및 유통 업체 딜라이트 보청기가 몇 가지 보청기 관리 팁을 제시했다.

부드러운 수건이나 휴지를 사용하여 보청기를 주기적으로 닦아 준다. 보청기 사용 전과 후에는 반드시 이물질이나 습기를 제거한다. 샤워, 목욕, 수영할 때에는 보청기를 뺀다. 보청기를 청소할 때에도 물이나 세제는 사용하지 않는다. 보청기를 습기 제거용 특수보관용기나 보청기 전용 보관함에 보관한다.

오랜 시간 동안 제습용기에 보관할 때에는 배터리를 제거한 후 보관해야 배터리의 방전과 기계 고장을 막을 수 있다. 보청기를 청소하거나 건전지를 교환할 때에는 책상이나 테이블 위에 부드러운 천이나 수건을 놓고 하면 보청기를 떨어뜨렸을 경우 충격을 최소화 할 수 있다.

애완동물이나 어린이의 손에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한다. 보청기를 애완동물이나 어린이가 삼키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하다. 고장일 때는 함부로 만지지 말고 수리는 전문가에게 맡긴다. 보청기를 스스로 수리하려고 하지 않는다.

한편, 딜라이트 보청기는 사회의 난청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창업하여 기술적 혁신과, 유통구조 개선을 통해 품질을 높이면서도 기존 시장가 대비 50~70%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보청기를 공급하여 난청인들의 접근성을 크게 향상 시켜왔다.
 
실제로 딜라이트의 2채널 표준형 보청기 가격은 기초생활 수급자인 청각장애인이 보건복지부로부터 지원받는 금액인 34만원이며, 보청기를 표준화한 특허 기술을 이용하여 전국 15직영점을 통해 당일에 즉시 착용할 수 있는 보청기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자동화 3D PRINTING 제작 시스템을 도입함으로써 제품을 정확하고 신속하게 대량 생산하면서도 균일한 품질을 갖추고, 기존에 하나하나 제작하던 방식에서 탈피하여 성능은 그대로 유지하면서도 가격을 크게 낮추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뷰티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