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스마트폰, MP3, 태블릿PC 등 휴대용 음향기기 및 이어폰 사용이 증가하면서 10대들 사이에 ‘소음성 난청’을 진단 받고 보청기 착용을 하는 이들이 크게 늘어나고 있다. 난청은 일반적으로 노인성 질환으로 알려져 있고, 10대와 보청기 착용은 너무 먼 이야기 같지만 최근 변화된 젊은 층의 생활 방식이 또 다른 난청문제를 야기하고 있는 것이다.

일상생활에서 상대방과 대화를 할 때 잘 들리지 않아 계속 되묻거나, TV나 음악을 들을 때 소리가 잘 들리지 않는다면 난청을 의심해봐야 한다. 이들 중에는 가격의 부담으로 병원을 찾지 않는 사람들도 많이 있는데 청력은 한번 떨어지면 정상으로 돌아오기 힘들기 때문에 초기에 발견하고 보청기 착용이 필요하다면 시기를 늦추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난청은 노화와 함께 서서히 귀가 나빠지는 노인성 난청과 지속적인 소음이나 스트레스로 인한 소음성 난청으로 크게 나눌 수 있다. 과거에는 노인성 난청이 대부분이었기 때문에 보청기는 주로 60대 이상의 노인층에서 구매했다. 그러나, 최근 젊은 나이에 보청기를 찾는 난청인구가 증가하고 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통계에 따르면, 소음성 난청으로 진료받은 10대 환자수는 2006년 306명에 비해 2010년 394명으로 28%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스마트폰이 젊은 층 사이에 급속도로 확산되면서 소음이 심한 대중교통을 이용하거나 공부를 할 때도 이어폰을 사용하는 시간이 많아지게 된 것이 청력이 나빠지게 된 원인으로 분석되고 있다.

딜라이트 보청기 관계자는 “난청은 원활한 의사소통을 방해하여 자신감을 저하시킬 뿐 아니라 우울증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며 “청력은 한번 잃고 나면 회복하기 힘든 만큼 젊을 때부터 건강한 청력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국내 보청기 제조 및 유통 업체 딜라이트 보청기는 사회의 난청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창업하여 기술적 혁신과, 유통구조 개선을 통해 기존 시장가 대비 50~70% 비교적 저렴한 가격으로 보청기를 공급해 난청인들의 접근성을 크게 향상 시켜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뷰티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