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불황 시대에 재취업을 노리는 중•장년층, 경력 단절 여성, 직장인들이 관심가져야 할 유망 자격증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요즘처럼 취업난과 고용불안이 심각할 때는 은퇴 후 재취업과 안정적 노후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기 마련이다.

한국사이버진흥원은 경기불황과 취업난 시대에 전 연령층에서 관심받을 만한 유망 자격증 3가지를 추천했다. 나이 제한이 없고 학점은행제도 등을 통해 온라인으로 수강할 수 있다는 게 공통점이다. 바쁜 직장인, 학생은 물론 외출이 힘든 주부, 노인 층도 눈여겨볼 만 하다.

첫번째는 한국어교사다. 요즘 전세계적으로 한류열풍이 거세게 불면서 세계 각 나라들의 한국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또한 다문화가정의 증가로 외국인의 수가 늘고 있어 이들을 위한 한국어교사의 중요성은 날로 커져가고 있다.

한국어교육능력검정시험은 재외동포나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국어를 가르치고자 하는 자에게 자격을 부여하기 위한 자격시험이다. 한국어교원양성과정을 120시간 이수한 후, 이 시험에 합격하면 한국어교원 자격증 3급을 취득할 수 있다. 필기시험 네 과목과 구술면접시험으로 구성된다. 경력에 따라 2급 및 1급으로도 승급이 가능하다

지정 기관의 한국어교원 연수과정을 이수할 경우에는 한국어교육능력검정시험에 제한 없이 응시 가능하고, 합격 후 심사를 거쳐 한국어교원자격 3급을 취득할 수 있다. 한국 문화에 대한 세계적 관심 증대와 함께 언어와 문화를 함께 알리고 홍보하는 역할로서도 전망이 밝다.

두번째는 사회복지사다. 사회복지사의 경우 사회복지 담당 공무원, 사회복지기관 및 시설 관리자, 국가복지정책분야 연구원, 학교 및 병원의 사회복지사, 응급 처치사, 청소년상담실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할 수 있다. 학점은행제를 통한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취득방법은 사회복지학 전공 필수 10과목과 사회복지학 전공 선택 4과목을 이수하면 취득이 가능하다.

세번째는 보육교사다. 대학이나 전문대에서 유아교육을 전공한 사람이 유리하나 고졸이상의 학력소지자라면 누구나 도전 가능하다. 자격증 취득 후에는 가정 보육교사나 아이돌보미, 주간 이외의 야간, 일반보육시설, 공공형 어린이집 교사로 활동 가능하며, 자격 취득 후 일정 기간 경력을 갖추면 가정 보육시설(보육정원 20인 미만) 운영도 가능하다.

학점은행제를 통해 보육기초등급 4과목과 보육실습을 포함한 총 17과목을 이수하면 무시험으로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하지만 쉽게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이라고해서 자신의 적성을 생각하지 않고 도전하는 것은 주의할 필요가 있다.

아이들과 생활하는 것을 즐거워하는 성격인지 생각해 보아야 하고 보육교사의 경우 많은 체력소모가 따르는 직업이므로 자신이 건강한 신체적 조건을 가졌는지 등도 꼼꼼히 점검해 보아야 한다.

이들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한 공통점은 학점은행제를 이용하는 것이다.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을 가진 자라면 누구든지 사이버대학이나 원격평생교육원 등 자격증 전문기관의 시간제수업을 통해 학위 및 자격증 취득이 가능하다.

한국사이버진흥원은 현재 2013년 마지막 학기 수강생 모집 마감을 앞두고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 (www.cb.pe.kr) 또는 전화(1566-9063)로 확인 가능하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뷰티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