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면서 많은 여성들에게 다이어트 열풍이 불고 있다. 이런 현상은 젊은 층에서 집중적으로 나타나고 있는데, 체중을 감량해 아름다워 지는 것은 좋은 일이지만, 잘못된 방식의 다이어트로 인해 오히려 건강을 해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다양한 다이어트 방법들 중에서도 특히 아예 음식물 섭취를 안 하거나 한가지 음식만을 선택해 그것만 먹는 원푸드 다이어트 등은 신체 활동에 필요한 에너지를 충분히 공급하지 못해 건강을 해칠 수 있다. 대표적으로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이 골 밀도의 급격한 저하로 인한 골다공증이다.

골다공증이 발생하면 골 밀도가 현저히 낮아지기 때문에 작은 충격에도 관절의 골절이 쉽게 발생할 수 있는데, 척추 관절 골절도 이 중 하나에 포함된다.

대표적인 것이 척추압박골절이라는 질환이다. 이 질환은 골 밀도가 낮아진 척추에 충격이 가해져 척추뼈가 찌그러지거나 주저 앉아 주변 조직과 신경들을 압박해 통증이 발생하는 척추 질환이다.

척추압박골절은 낙상사고나 갑작스러운 큰 충격 등으로 인해서 발생하지만, 잘못된 식습관이나 다이어트 등으로 골다공증을 앓고 있던 사람이라면 일상생활에서의 가벼운 충격으로도 발생할 수 있다.

이 질환은 골절로 인한 극심한 통증을 동반하기 때문에 무엇보다 빨리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며, 완전 골절이 아닌 가벼운 손상의 경우 증상은 미미하지만 방치할 시에는 점차적으로 악화될 우려가 있기 때문에 초기에 치료를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척추압박골절의 치료는 보통 척추뼈의 골절 정도와 상태 등을 면밀히 파악한 후에 통증치료, 물리치료, 수술치료와 같은 방법으로 진행된다. 완전 골절이 발생한 경우에는 척추체성형술과 같은 수술적 요법을 시술하게 되지만 가벼운 손상이나 완전 골절이 아닌 경우라면 비수술적 요법인 신경성형술이라는 요법을 통해 치료하게 된다.

강남베드로병원 신경외과 전문의 이철우 원장은 “척추압박골절의 초기 증상을 치료하는 방법 중 가장 효과가 뛰어난 요법인 신경성형술은 길고 가느다란 관을 손상이 발생한 부위에 삽입한 후 특수 약물을 주입해주는 비수술적 요법입니다. 이 치료법은 국소마취로 진행되고 시술시간이 20분 내외로 짧기 때문에 편의성이 뛰어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라고 전했다.

신경성형술은 통증의 원인이 되는 염증을 없애주기 때문에 통증 완화에 있어 탁월한 효과를 보이는 치료법으로 언제든지 반복적인 시술이 가능하다. 또한 짧은 시술 시간만큼 회복기간도 짧아서 시술 당일에도 귀가가 가능하기에 시간에 쫓기는 젊은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적합한 방법이다.

아름다움을 위한 열정적인 다이어트는 나쁘다고 할 수 없는 일이다. 하지만 주객이 전도되어 건강보다 아름다움만을 위해 잘못된 방식으로 다이어트를 했다가는 심각한 질환을 불러올 수 있기 때문에 건강도 챙기고 아름다움도 챙길 수 있는 일석이조 다이어트를 하기 바란다.

도움말=강남베드로병원 신경외과 전문의 이철우 원장
김수진 기자 sjkimcap@beautyhankook.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뷰티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