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에 위협을 주는 질환은 아니지만 일상생활에 큰 불편을 주고 있는 이명. 귓속에서 귀뚜라미소리 매미소리 쇠소리 등으로 심한 노이로제 증상을 겪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이명은 일시적인 증상 개선을 도모하는 것이 아닌 원인과 증상을 함께 치료해야 증상을 개선할수 있다.

 
 
이명과 난청 등 귀 질환을 주로 다루는 오대경희한의원 문성훈 원장은 “몸안의 오장육부를 다스리는 한방치료는 이명의 원인을 제거하고 증상을 개선할수 있는 근본적 치료이다” 며 “한의학적 관점에서 이명과 난청을 유발시키는 다양한 요인들을 찾아 종합적인 치료를 통해 증상을 개선하기에 이명 난청의 한방치료에 대해 문의하는 환자들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의학에서는 눈코입귀의 질환은 주로 오장육부의 이상과 전신건강의 이상 때문에 발생한다고 본다. 따라서 귀에서 소리가 난다는 것은 단순한 불편함뿐만 아니라 체내의 장기가 쇠약해지고 건강에 문제가 있다는 것이다. 더구나 이명이 오래되면 난청을 유발하고 청력이 크게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이명은 꼭 치료가 필요한 증상이다.

한의학에서는 이명의 원인으로 흔하게 진단되는 것은 신허증, 즉 신장이 약해진 것이다. 문 원장은 신허증에 대해 “이는 두통과 어지럼증, 요통과 어깨통증, 만성피로 등 다른 전신증상이 함께 나타날 수 있다” 며 “신장이 약해서 생긴 이명은 건강관리를 잘 못하는 젊은 층에게도 생기는 수가 있는데 발생 초기에 정확히 진단해 신장의 힘을 기르도록 해 이명을 다스려야 한다”고 했다.

이명은 또한 심한 스트레스로 인해 생길 수 있다. 한방에서는 이를 담화(痰火)라고 하는데 귀에서 시끄러운 소리가 나며 때로는 청력이 급격히 떨어질 수 있다. 침과 약침은 귀의 경락을 자극해 기혈의 순환을 촉진해 귀의 청신경 등을 안정시켜 주기에 한약과 함께 담화를 내리는데 도움을 준다.

문 원장은 “담화는 주로 여성이나 신경이 예민한 사람들에게 주로 생기는데 가슴이 답답하거나 불면증, 소화불량 등의 증세도 동반 할 수 있고 평상시 스트레스를 잘 받는 편이어서 건강을 해치기 쉽다. 마음을 느긋하게 갖도록 노력해야 하고 기의 순환을 돕고 담화를 내리는 방법으로 치료될 수 있다.”고 했다.

과로하거나 질병을 오래 앓은 후에 몸이 쇠약해져 기(氣)가 부족해도 이명이 생길 수 있다. 이에 대해 문 원장은 “평소 지나치게 무리한 일을 하거나 오랫동안 감기 같은 병을 앓고 나면 생기는데 우선 안정을 취하면서 기를 보충하는 한방 처방으로 치료를 해야 한다. 이러한 이명은 자칫 만성화될 수 있으니 유의해야 한다.”고 했다.

이외에도 염증질환이 있거나 시끄러운 소리에 습관적으로 노출된 경우에도 이명이 생길 수 있다. 잦은 음주와 기름진 음식을 통해서도 나타날 수 있다. 따라서 이명을 치료할 때는 정확한 원인을 파악해 각각의 원인에 맞는 치료법으로 다스려야 한다.

이명은 이처럼 소리 자체를 없애는 치료가 아닌 몸속을 다스리는 치료로 개선이 된다. 문 원장은 “건강한 사람이 쉽게 감기에 걸리지 않듯 아무리 시끄러운 환경에서 지내는 사람이라 할지라도 오장육부가 건강하다면 이명증상은 쉽게 찾아오지 않는다.” 고 했다.

평소 증상을 겪고 있다면 내 몸의 건강을 먼저 체크해야 한다. 또한 이명증상을 제대로 치료하지 못할 경우 난청과 청력 장애로까지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의 상태와 증상에 따른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박솔리 기자 solri@beautyhankook.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뷰티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