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 단체급식, 가정요리도 포함, 내년까지 우선 66억원 연구예산 투입키로

 
 
2017년까지 벤조피렌 등 식품의 제조․가공․조리 단계에서 발생하는 인체 유해물질을 근본적으로 차단하기 위한 정부의 '식품안전 5개년 계획'이 마련됐다.

식약처는 국민 건강을 확보하기 위한 방안의 하나로 식품 제조 과정 중에서 어쩔 수 없이 발생하는 유해물질을 최대한 줄이기 위한 5개년 종합계획을 본격 추진하겠다고 25일 밝혔다.

이는 최근 식품 제조․가공․조리 단계에서 비의도적으로 생겨나는 유해물질들에 대한 소비자들의 우려가 높아지면서, 안전한 식품공급을 위해 유해물질에 대한 집중적인 저감화 연구 및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는 판단에 따른 조치다.

식약처는 우선 관련 연구범위를 확대키로 하고, 지금까지 제조나 가공식품 위주의 벤조피렌 저감화 연구개발에 치중해 오던 것을 ▷외식산업이나 단체급식, 가정 요리 등 조리식품 ▷천연물 의약품 분야까지 포함시키기로 했다.

이에 따라 올 9월부터 ‘식용유지’ 중 벤조피렌 저감화 연구 개발에 우선 착수하고, 내년부터는 가쓰오부시, 가공식품, 외식업체, 단체급식, 생약 등 총 6개 분야에 대한 저감화 세부과제에 대한 연구에 들어갈 계획이다.

식약처 관계자는 이를 위해 “지난 5월부터 ‘유해물질 저감화 추진단’을 구성해 운영 중에 있다”고 전하고, “과제 추진을 위해 2013년 28억원, 2014년 38억원 등 모두 66억원의 예산을 투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식약처는 영세한 중소 식품업체의 유해물질 저감화 추진을 위해 대기업․중소업체 간의 협업 체계를 구축․운영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특히 중소업체에서 식품제조 공정상의 단계별 저감화 이행사항 확인에 필요한 분석방법을 수시 지원하고, 산하 식품위생검사기관 중 ‘권역별 저감화 검사기관’을 별도 지정해 운영할 예정이다.

식약처 관계자는 이 같은 중소업체 지원시스템을 통해 “비의도적 생성 유해물질의 사전 차단으로 국민 불안을 최소화하는 한편 유해물질 저감화 장비 및 시설설계 모델개발로 중소 영세업체 경영환경 개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유승철 편집위원 cow242@beautyhankook.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뷰티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