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모레퍼시픽미술관, 11월3일까지 ‘APMAP 2013 osan – REVERSCAPE’ 개최

 
 
화장품 업계 1위 아모레퍼시픽의 사업장 일대가 현대미술 전시장으로 탈바꿈한다.

아모레퍼시픽미술관이 오늘 28일 ‘APMAP(에이피맵) 2013 osan – REVERSCAPE’ 개막식을 열고, 오는 11월3일까지 아모레퍼시픽 뷰티사업장 일대에서 현대미술 기획전시를 진행한다고 밝힌 것.

APMAP 2013 osan – REVERSCAPE는 올해부터 2016년까지 전국을 순회하며 4년간 이어지는 아모레퍼시픽미술관의 공공미술 프로젝트로 이번 전시는 첫 번째로 열리는 행사다.

해당 프로젝트는 매년 새롭게 기획되어 2013년 오산(아모레퍼시픽 뷰티사업장), 2014년 제주(오설록 서광다원), 2015년 용인(아모레퍼시픽 기술연구원), 2016년 서울(아모레퍼시픽 신사옥) 등 여러 사업장을 순회하며 릴레이 전시로 진행될 예정이다. APMAP은 그 과정에서 각각의 공간의 특성에 맞는 주제를 선정하여 작품을 전시한다.

‘REVERSCAPE’는 아모레퍼시픽 뷰티사업장에서 개최되는 이번 APMAP 프로젝트의 전시 주제어로, 반전을 뜻하는 영어 단어 ‘reverse’와 풍경을 뜻하는 접미사 ‘-scape’를 조합한 것이다.

 
 
화장품이 생산되는 일상적인 장소(뷰티사업장)를 예술적인 공간으로 전환하는 것을 목표로 한 이번 전시회는 이를 통해 건축, 공간, 기억 등에 관한 기존의 관념을 바꿈으로써 개인과 공동체의 경험을 새롭게 탄생시키고자 기획됐다.

주목받는 미술가, 건축가로 구성된 14팀의 작가들은 전시가 이뤄지는 아모레퍼시픽 뷰티사업장을 여러 차례 방문했고 그 과정에서 작가들이 얻은 영감은 작품 구상부터 현장 설치에 이르는 전 과정에 반영되었다.

이렇게 지난 한 달여간 설치된 미술품은 야외작품 13점과 갤러리 내부에 전시된 전시작품 3점 등 총 16점이다.

아모레퍼시픽미술관 전승창 관장은 개막식에서 “이번 기획전시는 평범한 작업 현장에 작가들이 직접 찾아감으로써 일상과 예술의 경계를 허물어뜨리고 새로운 대안을 제시하고자 기획되었다”며, “APMAP을 통해 작가들을 지원하며 동시대 미술의 새로운 경향을 제시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는 뜻을 전했다.

한편, 29일부터 이뤄지는 이번 전시회의 관람은 무료로 진행된다. 전시는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 30분까지 진행되며, 관람객의 설명을 돕는 전시 설명, ‘Art Trek’도 하루 다섯 차례에 걸쳐 운영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뷰티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