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가회계정보 공개로 집행투명성 기대

▲ (사진제공=하이서울페스티발축제사무국)
▲ (사진제공=하이서울페스티발축제사무국)

지자체 축제·행사 관련 불투명 의심을 가졌던 장부 공개가 내달부터 상시 공개된다.

안전행정부는 오는 9월부터 전국 244개 지방자치단체 홈페이지에 행사. 축제 때 집행하는 직간접 비용을 공개하도록 했다고 25일 밝혔다. 자치단체가 직접 집행하는 비용과 축제추진위원회·대회조직위원회 같은 민간 위탁 간접집행 비용도 모두 포함된다.

공개항목은 2013년 행사·축제 참여자 인건비, 행사운영비(연예인 초청비, 언론홍보·광고비, 행사시설비·임차료)를 포함한 7개 항목이다. 내년부턴 세분화된 17개 항목원가회계정보를 공개할 계획이다.

지자체는 행사·축제 총괄표와 사업개요, 예산·집행액, 행사·축제 원가, 효과까지 전면 공개해야 한다. 공개행사·축제는 하이서울페스티벌, 부산국제영화제, 얼음나라화천산천어축제, 무주반딧불축제 같이 광역단체 1억원, 기초단체 5000만원이상 예산집행이 된 사업이다.

안행부는 각 지자체가 공개하는 행사·축제가 1400여건, 소요예산은 5800여억원으로 예상했다. 내년부터 광역 5천만원, 기초 1천만원이상 행사·축제로 공개대상 범위를 확대하면 수치는 늘어날 전망이다.

이번 조치는 지방 행사·축제 예산집행의 효율화와 투명성, 지역민의 알권리를 충족시키기 위함이며 상시적인 감독관리 강화와 주민적 관심유발이 필요하다.
 

서동철 기자 seo@beautyhankook.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뷰티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