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힐은 여성들에게 메이크업과 함께 여성의 자존심이라고 불리면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아이템이다. 다리를 길고 예뻐 보이게 만들어주는 효과를 가져오지만 즐겨 신게 될 경우 척추에 무리를 주기 때문에 척추질환이 발병하는 것을 막을 수 없게 된다.

이런 하이힐 착용습관이나 바르지 못한 자세습관이 원인이 되어 나타나는 질환에는 척추전방전위증이라는 것이 있는데, 이 척추질환은 여성들에게서 많이 발병한다고 하여 여성들에게 더욱 주의를 요하고 있다. 젊은 사람들도 피해갈 수 없는 척추전방전위증은 어떤 원인과 증상, 치료법을 가지고 있는지 연세바른병원 강남점 (이수역 9번 출구 위치) 조보영 대표원장님의 답변으로 알아보도록 하자.

Q. 척추전방전위증이 여성들에게서 더 많이 나타나는 원인은 무엇인가요?
척추전방전위증이라는 질환은 척추의 위 뼈와 아래 뼈가 곧게 일자를 유지해야 하는데 그러지 못하고 위의 뼈가 아래의 뼈보다 앞으로 밀려나게 되어 주변의 신경을 자극하는 증상을 말합니다. 주로 선천적으로 척추분리증이 있는 경우나 퇴행성 변화 또는 외부 압력에 의한 것이 원인이 되어 나타나는데, 최근에는 현대인의 바르지 못한 자세습관이 퇴행성 변화를 촉진하는 요인으로 작용하여 젊은 사람들에게서도 많이 나타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여성들의 경우에는 여기에 하이힐을 즐겨 신는 생활습관과 폐경기를 겪게 되면서 급격한 호르몬의 변화가 생기는 것이 척추전방전위증의 발생률을 높이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Q. 척추전방전위증은 어떤 증상이 나타나면 의심해 볼 수 있을까요?
척추전방전위증은 비만이 아니더라도 배가 나와 보일 수 있고 허리를 뒤로 젖힐 때 일시적으로 강한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주로 허리 통증과 다리 저림 증상 그리고 요통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 증상들은 심해지면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겪을 수 있으므로 빠른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하이힐을 신는 여성들은 허리와 엉치에 나타나는 통증이 지속되거나, 걸음걸이가 달라지고, 다리 저림 증상이 심해진다면 병원을 찾아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Q. 척추전방전위증은 반드시 수술이 필요한 질환인가요?
척추전방전위증은 초기에 발견하면 비수술치료로도 관리가 가능합니다. 주로 플라즈마 감압술, 경막외유착박리술, 인대강화시술 등이 있는데 특히 이 중에서도 플라즈마 감압술이 큰 호응을 얻고 있는 추세입니다. 1mm 정도 두께의 가는 주사바늘을 질환 부위에 삽입한 뒤 플라즈마 광을 척추 내에 쪼이는 것으로 통증의 원인을 융화시키는 것인데 운동치료 같은 비수술치료보다 확실한 효과를 얻고 있습니다.

여성의 경우에는 특히 적당한 근육량을 확보하고, 허리의 근력운동을 병행하며, 허리를 무리하게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척추전방전위증을 예방하는 방법으로도 허리 사용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좋은데 적정 체중을 유지하는 것까지 신경 쓰면 허리에 무리를 덜 주기 때문에 도움이 됩니다.

이상 연세바른병원 강남점 (이수역 9번 출구 위치) 조보영 대표원장님의 답변으로 알아보는 척추전방전위증의 원인과 증상, 치료법이었다. 척추전방전위증은 가벼운 통증으로 시작하지만 자연치유가 어려운 만큼 조기치료가 반드시 필요하니 가벼운 통증도 방치하지 말고 진단하는 습관을 갖도록 하자.

김수진 기자 sjkimcap@beautyhankook.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뷰티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