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연대 기자회견, 공정위 조사 결과 발표 등 후폭풍 예상

 
 
[뷰티한국 최지흥 기자]최근 남양유업의 ‘밀어내기 사태’로 촉발된 화장품 업계의 ‘갑의 횡포’ 의혹과 관련 공정위가 화장품 브랜드숍 상위 8개사에 대한 조사가 진행된 가운데, 이번 사태가 어떤 결과를 초래할 것인지에 대해 업계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화장품에도 밀어팔기 등 불공정행위가 있을 수 있지만 관행상 표면화되기 힘들고, 누군가 직접 나서 증언하지 않을 경우 증거를 찾기가 쉽지 않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지만 다른 한편에서는 이번 기회에 확실하게 짚고 넘어가자는 의견을 내놓고 있는 상황이다.

본지는 최근 참여연대가 지적한 화장품 브랜드숍과 민주당에서 제기한 아모레퍼시픽 대리점주에 대한 막말 녹취 제보 등과 관련 핵심 쟁점이 무엇인지 짚어 보았다.

화장품 업계 '갑의 횡포' 논란 왜 시작 됐나?

 
 
참여연대의 화장품 브랜드숍에 대한 공정위의 실태 조사 착수 촉구, 민주당 우원식 최고위원이 제기한 아모레퍼시픽 대리점주에 대한 막말 녹취, 공정위의 화장품 브랜드숍 상위 8개사에 대한 조사 진행 등의 핵심은 ‘밀어팔기’, 즉 ‘구입강제’ 등 가맹본부와 가맹점간의 불공정행위가 있었느냐다.

일반적으로 화장품을 비롯한 전 소비재시장의 경우 밀어팔기 등 불공정행위 문제는 지속적으로 대두되어 왔지만 직접적으로 문제가 지적된 사례는 많지 않았다. 하지만 최근 남양유업 사태가 터지면서 화장품을 비롯한 소비재시장에서 이른바 ‘갑의 횡포’ 의혹들이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대형유통 등 대기업들이 제품 제조나 개발에서 한발 더 나아가 직접 특정 분야의 유통을 운영하면서 문제들이 생겨나고 있는 것이다.

국내 화장품시장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유통은 크게 방문판매와 다단계로 구분되는 인적판매와 백화점, 그리고 화장품 브랜드숍이다.

이중 백화점과 대형마트, 홈쇼핑 등 대형유통사들이 장악하고 있는 유통의 경우는 이미 지난해부터 공정위가 화장품을 비롯한 전 입점 업체를 대상으로 판매수수료 문제와 인테리어 부담, 상품권 구입 강요 등 불공정행위를 지적하면서 다양한 규제 방침을 내놓은 바 있다.

이에 따라 실제로 일부 대형유통들의 판매수수료 인하가 진행되었고, 공정위는 모니터링을 통해 문제 발생을 사전에 예방할 뜻도 밝혔다.

최근 문제가 된 화장품 브랜드숍의 경우도 공정위가 지난해 말 실태 조사에 나설 뜻을 밝힌바 있을 정도로 가맹점의 피해가 있다는 의혹들이 제기되어 왔다.

 
 
그렇다면 화장품 브랜드숍에서 유독 ‘갑의 횡포’ 논란이 이슈가 된 이유는 무엇일까. 이는 크게 세가지로 분석된다.

우선, 화장품 브랜드숍의 비약적인 성장이다. 2002년 에이블씨엔씨의 화장품 브랜드숍 미샤가 탄생된 이후 국내 화장품 시판 시장은 화장품전문점 중심에서 화장품 브랜드숍 중심으로 재편되었다.

10년만에 화장품 브랜드숍시장은 2조원 이상의 외형을 형성하며 백화점, 인적판매와 함께 국내 화장품시장을 삼등분한 것이다.

이러한 성장 과정에서 브랜드숍 간의 치열한 매장 확보 경쟁이 이루어졌고, 과도한 인테리어비용 지원, 매출 보정 등의 방법들이 동원되었으며, 어느 정도 수익구조가 형성된 가맹본부를 중심으로 상권 재편이 이루어지면서 가맹본부와 가맹점 간의 의견충돌이 생겨나게 됐다.

두 번째는 과도한 브랜드숍의 할인 정책들이다. 최근 화장품 업계는 과도한 할인 정책들이 이슈가 되면서 가맹점주들의 불만이 높아지고 있는 것.

과거 할인 행사 진행시 할인 비용은 대부분 본사에서 제공하는 것이 일반적이었지만 화장품 브랜드숍의 할인 기간 및 규모가 늘어나면서 현재는 통상적으로 본사와 가맹점이 5:5를 부담하게 되면서 가맹점주들의 불만이 높아진 것으로 분석된다.

실제로 화장품 브랜드숍의 할인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연중 할인 행사가 진행되고 있으며, 할인을 하지 않을 경우 평달 매출이 크게 감소하는 현상을 보이고 있다. 또한 최근 일부 화장품 브랜드숍의 경우 할인 기간을 할인 기간 중에 늘리는 등 가맹점의 의견과 상반된 정책을 반영하는 사례도 있었다.

마지막 세 번째는 업계의 성장과 함께 가맹점주들도 성장했다는 것이다. 그동안 국내 화장품 업계는 가맹점과 가맹본부, 본사와 대리점 간의 사전 조율로 문제가 커지기 전에 사전에 합의가 이루어지는 것이 일반적이어서 공정위에 사건이 접수되거나 소송이 판결까지 간 사례가 전무하다시피 했다.

하지만 최근 다년간 화장품 관련 매장을 운영해 온 점주들이 브랜드숍을 운영하는 등 풍부한 경험을 갖게 되면서 최근 공정위에 신고 된 사례나 소송이 진행되거나 판결까지 받은 사례들이 나오면서 그동안 심증만 있었던 문제들이 표면화되고 있는 상황이다.

방문판매 등의 인적판매 유통 역시 그동안 일정 수준의 매출이 오르면 해당 권역을 반으로 분리하거나 복잡한 후원수당 문제로 밀어팔기에 대한 논란이 지속적으로 대두되어 왔었다.

실제로 지난해 정부는 방문판매법 개정을 통해 후원방문판매라는 새로운 유통을 법적으로 규정하는 등 규제를 강화해 건전한 유통 구조 형성을 추진해 왔다.

하지만 최근 방문판매 등 인적판매 유통에서의 화장품 매출이 경기 침체 등의 영향으로 감소하는 현상을 보이는 등 어려움이 생겨나면서 특약점이나 대리점의 본사에 대한 불만도 높아지고 있는 추세다.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막말 녹취 관련 문제도 이러한 시대적인 현상이 반영된 것으로 분석된다.

화장품 브랜드숍 점주들 ‘나설까?’

 
 
참여연대가 주장한 화장품 브랜드숍의 밀어팔기 등 가맹본부의 가맹점에 대한 불공정행위의 핵심 쟁점은 결국 ‘어떤 브랜드숍 점주가 입을 열까’다.

이미 소송이 진행 중이거나 판결이 나온 토니모리 점주들을 제외하고 어떤 화장품 브랜드숍 점주가 오는 7월24일 2시 국회에서 개최될 예정인 참여연대의 기자회견에 나설지가 초미의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는 것이다.

물론, 참여연대의 주장대로 화장품 브랜드숍 가맹본부의 불공정행위가 있었는지는 아직 확인되지 않았다. 다만, 참여연대의 주장이 사실로 확인되기 위해서는 해당 브랜드숍 가맹점주들의 증언이 무엇보다 필요한 것이다.

하지만 참여연대의 주장대로라면 어디부터 어디까지를 구입강제로 볼 것인지에 대한 논란에 앞서 사전에 증거 수집 등이 없이 말을 했을 경우, 문제가 될 소지 등이 있기 때문에 혹시 모를 가맹계약 파기나 불이익 등을 고려해 말을 하지 못하는 점주들도 있을 수 있기 때문에 가맹점주 섭외가 쉽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일단 현재까지 파악된 정황으로는 토니모리 가맹점주들의 참여는 확실시 되고 있으며 더페이스샵과 네이처리퍼블릭은 가맹점주가 아닌 대리인이 참석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또한 예고와는 다르지만 화장품 업계 1위인 아모레퍼시픽 관련 브랜드숍 가맹점주도 참석할 것으로 알려졌다.

때문에 오는 24일 2시 국회에서 열릴 것으로 예상되는 참여연대의 기자회견은 전체 브랜드숍 시장을 조망할 수 있는 결정적인 사건이 될 전망이다.

아모레퍼시픽 대리점 막말 녹취록 과연 있을까?

 
 
최근 화장품 업계의 ‘갑의 횡포’와 관련 또 다른 쟁점은 민주당 우원식 최고위원이 제기한 막말 녹취록이 과연 있을까란 문제다.

우 최고위원은 지난 18일 “남양유업 같은 막말 녹취록이 있다는 제보를 받았다”면서 아직 입수는 못했지만 제보를 여러 건 받았다고 밝힌바 있다. 또한 아모레퍼시픽은 내부 조사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문제는 이번 막말 녹취록 의혹이 지적된 기업이, 국내 화장품 업계 1위인 아모레퍼시픽이라는 사실이다. 녹취록 유무에 따라 국내 화장품 업계 근간이 흔들릴 수도 있기 때문이다.

아모레퍼시픽은 60여년간 국내 화장품 업계를 대표해 온 기업으로, 지난해 기준 국내 화장품 전체 시장의 31.6%의 높은 점유율을 갖고 있다. 시장별로도 아모레퍼시픽의 아리따움은 멀티브랜드숍 1위, 계열사인 이니스프리는 올해 성장률 1위, 에뛰드하우스는 매장당 평균 매출 1위에 랭크되어 있다.

백화점에서도 설화수 브랜드는 로레알, 에스티로더 등 세계적인 브랜드들 속에서 1위에 랭크되어 있으며 시판 브랜드로는 아이오페가 가장 높은 매출로 1위에 랭크되어 있다.

방문판매 역시 아모레퍼시픽은 국내 화장품시장에서 1위를 기록 중이다. 특히 방문판매 매출은 아모레퍼시픽의 전체 매출 비중에서도 25.5%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 비중은 국내 전체 화장품 방문판매 유통에서도 50% 이상의 점유율을 갖고 있다.

이에 따라 막말 녹취록이 사실로 드러날 경우, 아모레퍼시픽의 이미지 타격은 물론, 남양유업 사태처럼 화장품 업계 전체가 큰 타격을 받을 수 있는 상황이다.

공정위 조사 결과 발표, 후폭풍 있을까?

 
 
최근 ‘갑의 횡포’ 논란에 이름이 거론된 기업들이 가장 신경 쓰고 있는 부분은 공정위가 7월8일부터 19일까지 2주간에 걸쳐 진행한 조사 결과다.

아모레퍼시픽의 멀티브랜드숍 아리따움, 계열사인 이니스프리와 에뛰드하우스, LG생활건강의 더페이스샵, 에이블씨엔씨의 미샤, 그리고 토니모리, 스킨푸드, 네이처리퍼블릭 등 8개의 화장품 가맹본부에 대한 공정위 조사가 진행된 것으로 알려져 있어 이에 대한 발표에 따라 전체 업계에 큰 파장이 일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 것.

실제로 공정위는 불공정행위에 대해 처벌 할 수 있는 권한이 있기 때문에 공정위가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과징금 또는 경고 등의 처분을 내릴 경우 최근 갑의 횡포에 대해 전 국민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어 해당 기업은 이미지에 큰 타격을 받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또한 공정위가 지난해 제빵(4월), 피자․치킨(7월), 커피(11월), 편의점(12월) 등에 대해 가맹점 거리제한 등을 골자로 하는 모범거래기준을 규정한바 있어 화장품 브랜드숍에도 이러한 기준이 도입될 가능성도 있어 최근에도 가맹점 확대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는 화장품 브랜드숍 후발주자들에게는 악재가 될 수 있다.

이미 가맹점 수를 줄이고 직영점 수를 확대한 에이블씨엔씨의 미샤를 제외하면 이번에 공정위가 조사를 진행한 화장품 브랜드숍 모두가 가맹점 위주로 매장이 운영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이번 조사 대상 브랜드숍 모두가 매출 1000억원 이상 또는 이에 근접한 대표 기업이라는 점에서 공정위 조사 결과에 따라 국내 화장품 전체시장에 큰 파장이 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특히 최근 제기되고 있는 화장품 업계의 ‘갑의 횡포’ 의혹이 모두 불공정행위에 속한 것으로 공정위 조사 결과에 따라 제기된 의혹들의 사실 관계가 명확해질 수 있어, 공정위 조사 결과 발표에 대해 모든 화장품 업계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는 실정이다.

한편 국내 화장품시장 외형은 지난해 기준으로 9조6000억원대로 추산되고 있으며 이중 화장품 브랜드숍 비중은 멀티브랜드숍과 원브랜드숍을 합해 2조3000억원대, 방문판매와 다단계 등 인적판매 유통은 2조7000억원대로 추산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뷰티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