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통은 살아가면서 누구나 한두 번 이상은 경험하는 흔한 증상이기에 보통 아무리 머리가 깨질 듯 아파도 참고 넘기는 경우도 있고 진통제로 잠시 통증을 가라앉히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어쩌다 한 번씩 오는 두통이라면 모르겠지만 잦은 두통의 경우 위와 같은 임기응변식의 방법으로만 대처를 했다가는 만성두통으로 고생 할 수 있기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만성두통환자는 시도 때도 없이 나타나는 쿡쿡 쑤시고 지끈거리는 통증 때문에 일상에 여러 불편을 호소한다. 일에 집중을 하지 못하는 것은 물론이고, 불면증으로 이어지기도 한다. 만성 두통은 직장의 과도한 업무와 대인 관계의 스트레스로 인해, 현대에 들어서 점차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한 조사에 따르면, 최근 1년 동안 한번 이상 두통을 앓았던 사람의 비율이 60% 가까이나 됐다. 하지만 두통환자 가운데 원인을 제대로 알아보고 치료 받은 사람은 5명 중 1명꼴로 나타나 더 문제가 되고 있다.

두통이 생길 경우, 쉽게 진통제에 의지하기 쉬운데, 생각 없이 진통제를 복용하다 보면 두통이 악화될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한다.

약에 의존하면 통증을 막는 신경전달물질인 ‘세로토닌’이 줄어들고, 뇌혈관이 확장돼 통증 유발 물질이 분비돼 다시 두통이 생기는 악순환이 생길 수 있다. 따라서 인체의 통증 조절 시스템을 교란시켜 만성두통이 유발된다.

만약 두통이 항상 일정 부위에 나타나거나 그 통증이 심할 경우 전문의와의 상담이 필요하다. 또한 두통의 발생횟수가 평소보다 많아지거나 두통 외에 팔다리 마비, 감각이상 등의 증세가 동발 될 때도 병원을 찾아가야 한다.

풀과나무한의원 김재영 원장은 “현대 사회에서 과도한 스트레스나 위장장애, 교통사고 증후군 등으로 두통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다”며 “이러한 두통의 근본적인 원인은 혈액 내 노폐물이라고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는 뇌에 양분을 주는 과정에서 이러한 노폐물이 들어가 머리에 통증을 지속적으로 일으키는 것”이라며 “이 경우에는 혈액부터 맑게 해주는 근원적인 치료인 뇌청혈 해독 요법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뇌청혈 해독 요법은 탁한 어혈을 제거해 혈액순환이 좋아지도록 돕는다. 여기에 침과 뜸, 부항을 이용해 두통에 좋은 혈자리를 자극해 약효의 효과를 높여주면 만성 두통도 치료가 된다.

마지막으로 김 원장은 “이외에 총명탕이나 경록고의 처방으로 몸의 떨어진 기력을 보강한다면 더 좋은 효과를 가져 올 수 있다”며 “두통은 특히 공부와 큰 관련이 있는 만큼 빨리 없애주는 것이 성적을 올리는 가장 빠른 방법이라 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도움말=풀과나무한의원 김재영 원장
박솔리 기자 solri@beautyhankook.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뷰티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