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파피움맘스테틱 윤계선 원장

▲ 윤계선(스파피움맘스테틱 원장)
▲ 윤계선(스파피움맘스테틱 원장)
임신과 출산과정 동안 인체 내에서는 많은 물리적, 화학적 변화가 일어난다. 출산 당시뿐 만 아니라 임신 중 태아와 태반, 그리고 양수의 크기와 무게로 인해 골반주위 근육과 골반 저 근육은 약화되는데 결국 임신과 출산 과정을 거치면서 가장 많은 영향을 받는 곳이 ‘골반’이라 할 수 있겠다.

골반의 영문 표기인 ‘Pelvis’는 ‘세수 대야’를 어원으로 하고 있다. 이는 골반이 내장을 담는
대야와 같다고 표현한 것이다.

골반은 분계선에 의해 위쪽의 ‘가성골반’이라 하는 ‘대골반’과 아래쪽의 ‘진성골반’인 ‘소골반’으로 구분된다. 소골반 속은 방광, 전립선, 자궁, 난관, 난소 그리고 직장 등의 장기를 수용하고 대골반은 주로 소화관을 수용하고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인체의 골반은 하지의 지지대 역할을 하는 한 쌍의 관골(장골, 치골, 좌골)과 인체의 기둥역할을 하는 척주의 아래 부분인 천골, 그리고 꼬리뼈로 구성 되어 있다. 그러므로 골반은 ‘인체의 중심’이라고 표현할 수 있다.

‘인체의 중심’인 골반은 잘못된 생활습관과 행동, 그리고 임신과 출산 등으로 인해 뒤틀어지고 벌어지는 변형이 일어난다. 골반의 이상 현상으로 척추가 변형되면 좌우 균형이 기울어져 뒷목의 뻣뻣함, 어깨의 결림, 허리통증으로 나타나며 골반의 틀어짐 현상이 심할 경우 두통이나 치통까지 유발할 수 있다.

또한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아 신진대사가 저하되며 불필요한 수분과 지방이 쌓이는 증상이 나타나 하체비만 및 부종까지 나타날 수 있다.

▲ 산후 6개월간의 골반관리가 향후 60년간의 건강을 좌우할 수 있다
▲ 산후 6개월간의 골반관리가 향후 60년간의 건강을 좌우할 수 있다
임신 5개월부터 분비되는 릴렉신 호르몬은 골반을 구성하는 여러 개의 뼈를 연결해 주는 인대와 골반주변의 근육을 부드럽게 해주는 역할을 한다. 변형된 골반을 정상적으로 회복하기 위해서는 골반저 근육과 엉덩이 근육을 강화시킴과 동시에 무릎 뒤쪽 근육을 이완시키는 운동이 필요하다.

또한 골반 교정관리를 통해 비틀어져 생긴 부정렬의 골반을 올바르게 조절하여야 한다.

임신과 출산으로 약화된 골반주변 근육을 강화시킬 수 있는 산후 전문 맞춤운동을 시행하면서 바르게 정렬할 수 있게 하자. 출산 전후 벌어진 골반의 관리 소홀로 인해 비정상화되면 골반통, 만성적인 허리통증 등이 발생하게 되고 골반저 근육이 늘어나 요실금이 생기기도 한다.

또한 자궁과 난소가 압박을 받게 되면 여성호르몬 밸런스가 흐트러져 생리불순이나 생리통이 발생하기도 한다.

평소보다 임신 중 10배 이상 증가하여 자연분만을 용이하게 하는 릴렉신 호르몬은 출산 후 3~4개월가량 분비되며 6개월까지는 유지가 된다고 한다.

그러므로 임신으로 변화되었던 골반을 정상으로 회복하기 위한 관리를 시작하기 좋은 시기는 출산 후 6개월 이내이다. 특히 임신 전 잘못된 자세나 생활습관으로 인해 변형되었던 골반까지 정상적인 골반으로 회복할 수 있는 기회가 출산 후 골반관리라고 할 수 있다.

▲ 인천 송도 피부관리실 스파피움맘스테틱 전경
▲ 인천 송도 피부관리실 스파피움맘스테틱 전경
인천 송도에 위치한 ‘산전 산후 전문 스파 & 피부관리실 맘스테틱’에서는 인천지역은 물론 시흥이나 일산 등지에서도 임산부 관리와 산후 전문 마사지를 받기 위해 방문하는 고객들이 상당수를 차지한다.

‘맘스테틱’이 하체부종이나 어깨와 허리의 통증, 그리고 쥐 내림 등으로 힘든 시간을 보내는 임산부와 산후 골반의 벌어짐이나 골반통을 완화시키는 등 임신 전의 건강한 상태로 몸을 회복시켜주어 산모들이 믿고 관리 받을 수 있는 곳이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산모에게 산후 6개월이란 기간은 수유와 육아가 시작되는 시기로 임신과 출산으로 변화되었던 골반을 정상적으로 회복시키는데 자칫 소홀할 수 있다. 실질적으로 산후 관리시기를 놓쳐 출산 후 2~3년이 지난 시기에도 골반통에 시달리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다.

산후 골반관리는 통증완화는 물론 신체의 균형을 바로 잡는 관리라 할 수 있다. 산후 6개월간의 골반관리가 향후 60년간의 건강을 좌우할 수 있다는 것을 인식하여 건강하고 행복한 여자, 아름다운 엄마가 되길 기대해본다.

윤계선(인천 송도 피부관리실 스파피움맘스테틱 원장)
재능대학교 미용예술과 외래교수, 홀리스틱 미용과학학회 총무이사, 홀리스틱 미용경락 심사위원이며, 현재 인천송도에 위치한 피부관리실 스파피움 맘스테틱을 운영하며 산전‧산후전문관리로 각광 받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뷰티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