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 중인 라이브 방송 잇달아 선보이며 마케팅과 판매 동시 진행 ‘눈길’

 
 

[뷰티한국 최지흥 기자]최근 코로나19 확산과 함께 비대면 쇼핑이 대세가 되면서 라이브 방송이 새로운 유망 시장으로 부상하고 있는 가운데 국내 화장품 기업들의 라이브 방송 참여가 늘고 있어 주목된다.

다양한 에디션 출시와 콜라보레이션, 인기 인플루언서와 함께 하는 방송 등을 통해 고객과 소통의 질의 확대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제품 판매까지 더하면서 코로나19 극복에 나서고 있는 것.

특히 일부 브랜드들의 경우는 좋은 판매고를 기록하거나 큰 인기를 누리면서 앞으로 더욱 더 많은 기업들의 참여가 예상된다.

 
 

먼저 이니스프리는 ‘2020그린 홀리데이 기프트 에디션’ 출시를 기념해 지난 19일 저녁 7시 네이버쇼핑 라이브 채널에서 뷰티 크리에이터 쏭냥과 함께 첫 번째 라이브 방송을 진행했다.

‘2020 그린 홀리데이 기프트 에디션’ 제품 소개 및 활용법 등을 실시간으로 소통해 시청자들의 주목을 받은 것.

연말에만 만나볼 수 있는 홀리데이 에디션이라는 점과 이니스프리 대표 스킨케어를 선물하기 좋은 세트 구성으로 선보여 시청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이날 한 시간 방송 동안 누적 2만 뷰, 좋아요 8만 회를 기록하는 폭발적인 반응이 있었다.

‘2020 그린 홀리데이 기프트 에디션’은 미국의 팝 아티스트 ‘스티븐 해링턴(Steven Harrington)’과 ‘선물’을 테마로 협업한 스페셜 에디션이다. ‘스티븐 해링턴’의 대표 캐릭터 일러스트를 담아 홀리데이 분위기를 물씬 느낄 수 있는 방향, 기초, 색조 등의 카테고리의 총 10종으로 준비했다.

 
 

글로벌 스킨케어 브랜드 아비노는 존슨앤드존슨 네이버 공식 브랜드스토어 론칭을 기념해 지난 19일 저녁 8시에 진행한 ‘네이버 쇼핑 라이브’에서 고객들의 폭발적인 반응에 힘입어 ‘스킨 릴리프 바디로션 & 워시’ 전 옵션 품절되는 기록을 세웠다고 발표했다.

이번 방송에는 1시간 동안 13만명의 고객이 라이브 방송에 접속해 네이버 쇼핑 라이브 시청수 1위를 기록하는 기염을 토했다.

이에 따라 이날 판매를 위해 준비한 ‘스킨 릴리프’ 로션과 워시가 포함된 구성 전 옵션이 품절되어 그 인기를 실감했다.

방송 중 아비노 핸드크림 본품부터 다이슨 코리아 가습기까지 증정하는 풍성한 이벤트를 진행해 재미를 더했다.

이번 방송 후 품절템으로 등극한 아비노 ‘스킨 릴리프 바디로션 & 워시’는 겨울 철 건조하고 민감해지는 바디 피부 고민을 해결해주는 아비노 겨울 베스트 셀러 라인이다.

자연에서 유래한 오트밀 프리바이오틱스가 피부에 영양을 공급하고, 피부 마이크로바이옴 균형을 맞추어 피부를 건강하고 촉촉하게 가꾸어준다.

이 중 ‘스킨 릴리프 모이스춰라이징 로션’은 피부 장벽을 건강하게 케어하여 건조함으로 인한 가려움을 99.9% 개선하는데 도움을 주며, 48시간 지속되는 보습으로 다음 날까지 촉촉한 바디 피부를 경험할 수 있다.

로션과 함께 사용한다면 2.5배 깊은 수분 보습감을 선사하는 ‘스킨 릴리프 바디 워시’는 저자극성 오트밀 성분으로 민감하고, 극건성의 바디 피부를 부드럽게 씻어줄 뿐 아니라 샤워 후에도 보습이 지속되어 건조한 피부를 편안하게 잠재워준다.

 
 

이탈리아 컨템포러리 뷰티 브랜드 달바(d’Alba)도 지난 19일 오후 7시 30분부터 한 시간 동안 진행한 카카오 라이브 커머스 방송에서 조회수 15만뷰를 돌파했다.

이번 방송은 지난 8월에 진행된 카카오 라이브 방송에서 누적 조회수 약 12만뷰로 큰 호응을 이끌어냈던 메이크업 아티스트 함경식 원장과 글로벌 뷰티 크리에이터가 완벽한 케미를 보여주었다.

뷰티 전문가 2인의 특급 MC로 그들만의 뷰티 팁 공유가 소개되었고, 이를 기념하기 위한 특별한 구성, 히든 세일 및 구매 인증 이벤트 등 풍성한 혜택을 선보여 많은 소비자들의 반응을 이끌어 냈다.

이번 라이브 방송에서는 500만병 이상 판매 돌파한 스테디 셀러 미스트 세럼 라인의 ‘달心 세트’와 미스트 세럼과 함께 사용하면 시너지 효과로 더욱 촉촉하고 생기있는 피부로 케어해 줄 더블 세럼의 ‘쫀쫀 세트’가 가장 인기 있었다. 포니가 직접 구성 제안하여 추천한 ‘포니픽 세트’ 또한 많은 사랑을 받으며 주목을 받았다.

 
 

에뛰드도 지난 10월 5일, 뷰티 인플루언서 비즈니스 그룹 레페리 소속 뷰티 크리에이터 레오제이와 라이브 방송을 통해 5분만에 완판을 기록했다.

레오제이는 44만 구독자를 보유한 메이크업 아티스트 출신의 국내 대표 뷰티 크리에이터로, 본인의 노하우를 담은 스킨케어 제품 ‘슈레피 겟리프 트윈패드팩’을 출시하며 뷰티 크리에이터로서의 영향력을 다방면으로 넓혀 나가고 있는 이다.

이번 콜라보레이션 프로젝트는 지난 9월 에뛰드에서 출시한 ‘레더샵 컬렉션’ 특별 프로모션으로 가죽에서 모티브를 얻은 제품 컨셉에 맞춰 성수동 가죽공방에서 쇼호스트 ‘리코’와 함께 진행됐다.

판매 상품은 총 5종 패키지로 레더샵 10구 팔레트와 피카소 꼴레지오니 아이섀도우 브러쉬로 구성된 ‘레오제이 단독 스페셜 2종 키트’ 외 레더샵 파우더 루즈 틴트 2종, 순정 판테노사이드 시카 밤, 더블래스팅 쿠션 글로우 등의 상품을 선보였다.

5일 오후 7시부터 약 한 시간 동안 진행된 방송의 인기는 수치로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방송 5분만에 레오제이 단독 구성 상품으로 선보인 레더샵 팔레트 스페셜 키트는 준비된 2,000개 수량 모두 순식간에 매진됐으며 방송 도중 급하게 재 입고된 2차, 3차 물량까지 모두 소진하며 완판 행렬을 이어갔다.

이에 더해 3만 2,000명 이상의 시청자수와 11만개 이상의 ‘좋아요’를 기록하고, ‘믿고 사는 네오제이 아이템’, ‘가을 찐템 가을레오팔레트’ 등의 수많은 댓글이 이어지며 폭발적인 반응을 쏟아냈다.

 
 

이외에도 시크릿키, 아베다, 셀로니아, 클리오, 리더스코스메틱 등 다수의 화장품 브랜드들이 라이브 방송을 통해 제품 판매를 진행해 큰 호응을 얻은 바 있어 앞으로 관련 시장은 더욱 커질 전망이다.

한편 일각에서는 라이브 방송이 이제 막 시장 단계로 생각 보다 큰 매출 성과를 올리기 어렵다고 지적한다. 패션 분야의 경우는 이미 자리를 잡아 매출 성장이 눈에 보이지만 아직 화장품은 국내 시장에서 자리 잡고 있는 단계로 진입시 다양한 전략이 필요할 것이란 설명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뷰티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