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페리 뷰티 데이터 연구소 5월 국내 뷰티 유튜버 473명의 1,338개 콘텐츠 전수조사 발표

[뷰티한국 최지흥 기자]때 이른 무더위가 시작되면서 자외선 차단을 위한 선케어 제품과 메이크업 단계를 줄인 포인트 메이크업 제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국내 뷰티 유튜버들이 5월 트렌드로 ‘립 포인트 메이크업’을 꼽아 주목된다.

국내 뷰티 인플루언서 비즈니스 그룹 레페리 산하 뷰티 데이터 연구소가 2020년 5월 유튜브(YouTube) 뷰티 크리에이터의 여론을 조사한 뷰티 인덱스 지표 BBPI(Beauty Brand Power Index)와 BPPI(Beauty Product Power Index)를 발표한 것.

발표에 따르면 5월 유튜브 뷰티 트렌드에서 가장 두드러진 변화를 보인 카테고리는 립 메이크업 부문이다.

 
 

코로나19 영향으로 아이 메이크업 위주의 새로운 메이크업 트렌드가 자리 잡고 있지만, 여름철 쉽게 무너지는 화장에 페이스 메이크업은 최소화하고 화사한 립 컬러로 메이크업 분위기를 연출하고자 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면서 마스크 착용이 일상화됨에도 불구하고 립 제품 추천에 대한 니즈가 늘어나고 있다.

또한 헤라의 센슈얼 스파이시 누드 볼륨 매트, 페리페라의 잉크 더 타투 등 각 브랜드마다 여름을 겨냥한 립 신제품을 출시하며 립 제품 순위 변동에 영향을 미쳤다.

5월 브랜드 부문에서는 종합, 스킨케어, 메이크업 각 브랜드 순위로 전월과 동일한 모습을 보였으나, 초여름 피부 관리 아이템으로 뷰티 크리에이터들의 새로운 스킨케어 제품 추천이 이어지면서 스킨케어 브랜드 순위에서만 ‘닥터자르트’가 2위에 오르며 순위권에 변화를 나타냈다.

뷰티 유튜버들이 꼽은 닥터자르트 주요 추천 아이템은 ‘솔라바이옴 앰플 SPF50+, PA++++’이다. 해당 제품은 뜨거운 태양으로부터 건조해진 피부의 수분 밸런스를 맞춰주는 앰플 제형의 선케어 제품이다.

특히 스킨케어와 선 케어를 하나로 잡을 수 있는 올인원 제품으로 스킨케어 단계를 간소화 시켜 가볍고 간편하게 스킨케어를 마무리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주요 추천 이유로 꼽혔다.

제품 부문에서는 스킨케어와 립 메이크업 카테고리에서 제품들의 순위권 변동이 크게 나타났다. 이는 여름철을 겨냥한 스킨케어와 립 메이크업 제품들이 다양하게 출시되며 제품 추천에 대한 선택의 폭이 넓어진 결과로 파악된다.

스킨케어 제품 1위는 ‘넘버즈인 숫자세럼’으로 지난달 2위에서 1위로 BBPI지수가 32% 상승하며 최고의 자리에 올랐다.

이어 2위 닥터자르트 솔라바이옴 앰플(330점), 3위 라네즈 워터 뱅크 에센스(328점), 4위 마몽드 블루 캐모마일 수딩 리페어 크림(286점), 5위 코스알엑스 퓨어 핏 시카 세럼(273점)순으로, 지난 4월 새로 출시하거나 리미티드 에디션을 선보인 닥터자르트 솔라바이옴 앰플, 라네즈 워터 뱅크 에센스, 코스알엑스 퓨어 핏 시카 세럼이 새롭게 순위권에 올랐다. 반면 지난달 1위를 차지했던 마몽드 블루 캐모마일 수딩 리페어 크림은 4위로 세 계단 하락했다.

립 메이크업 제품 부문에서는 ‘맥 립스틱’이 515점으로 전월 대비 지수가 13.3% 상승하며 2위에서 1위로 한 계단 상승했다.

해당 제품은 브랜드 스테디셀러 제품으로 뭉침 없이 부드럽게 밀착돼 보송보송한 매트 립을 연출하는 것이 인기를 얻은 주요 이유로 알려지고 있다.

2위 에뛰드 하우스 베러 립스톡(436점), 3위 레어카인드 오버스머지 립 틴트(433점), 4위 헤라 센슈얼 스파이시 누드 볼륨 매트(384점), 5위 삐아 라스트 벨벳 립 틴드(370점) 모두 순위권에 새롭게 진입했으며, 이 중 에뛰드 하우스 베러 립스톡은 전월 대비 100.9%의 높은 지수 상승률을 기록하며 2위에 올라 주목을 끌었다.

에뛰드하우스 베러 립스톡은 60가지 다채로운 컬러 구성으로 취향에 맞춰 자유자재로 립 컬러를 매칭할 수 있는 아이템으로 구독자 23.4만명을 보유한 ‘뷰티마우스’ 등 인기 뷰티 크리에이터로부터 높은 지지를 받았다.

아이 메이크업 제품 부문에서는 ‘클리오 킬브로우 오토 하드 브로우펜슬’이 810점으로 지난달에 이어 두 달 연속 1위 자리를 독점했다.

다음으로 2위 에뛰드하우스 플레이 컬러 아이즈(719점), 3위 페리페라 잉크 카라(672점), 4위 베네피트 프리사이슬리 마이 브로우 아이브로우 펜슬(573점), 5위 웨이크메이크 무드 스타일러 아이 팔레트(432점) 순으로 이어졌다.

 
 

가장 큰 순위 상승을 보인 제품은 웨이크메이크 무드 스타일러 아이 팔레트로, 지난달 281점에서 432점으로 54.1% 점프업하며 5위에 올랐다.

이 제품은 매트, 글리터, 음영에 아이섀도와 치크, 쉐이딩까지 겸용하여 풀 메이크업이 가능한 제품으로 구독자 30.6만명을 보유한 뷰티 크리에이터 민스코 등의 추천을 받으며 인기가 급상승했다.

페이스메이크업 제품 부문 순위는 지난달 베스트5 랭킹 제품들의 인기가 지속되는 모습을 보였다. 1위는 지난달과 동일하게 ‘페리페라 잉크 브이 쉐딩’이 차지했으며 ‘메이크업 포에버 UHD 프레스드 파우더’만이 지난달 6위에서 3위로 3계단 상승세를 나타냈다.

이는 유분기가 빠르게 올라오는 여름 날씨로 인해 높은 지속력과 보송한 피부 연출에 도움을 주는 제품들이 인기를 끌며 나타난 결과로 파악된다.

한편 해당 조사 자료는 레페리 산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인증 기업부설 연구소 레페리 데이터 연구소에서 2019년 5월 1일부터 5월 31일까지 국내 뷰티 유튜버 473명의 총 1,338개의 뷰티 콘텐츠를 연구원들이 100% 전수조사방식으로 직접 시청/분석하여 산출했으며, BBPI(Beauty Brand Power Index)와 BPPI(Beauty Product Power Index)는 유튜브 내 인기 있는 뷰티 브랜드와 제품 순위를 알 수 있는 가장 정확한 지표로 꼽히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뷰티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