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 인도네시아 뷰티 산업 전문가 Melita Andini Paramita 인터뷰

 
 

[뷰티한국 최지흥 기자]최근 인도네시아 로컬 브랜드들의 성장세가 이슈가 되고 있다. 인도네시아 로컬 브랜드들이 정부의 적극적인 육성책과 함께 인기를 얻고 있는 것.

이에 따라 관련 제품 개발에 나서는 기업도 크게 늘고 있다. 실제로 인도네시아 식약청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10년 9,310건에 불과하던 화장품 등록 수가 2018년에는 5만 3,000건에 달했다.

이는 인도네시아 정부의 화장품 산업 육성책뿐 아니라 인도네시아에서 화장품 구매가 크게 늘고 있는 것을 의미한다.

새로운 동남아시아 유망 시장으로 떠오르고 있는 인도네시아 화장품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어떤 점에 주목해야 할까.

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이 인도네시아 뷰티 산업 전문가 Melita Andini Paramita와의 인터뷰를 소개해 눈길을 끌고 있다.

Melita Andini Paramita는 우선 “전자상거래 시장의 성장으로 소비자들은 합리적인 가격으로 화장품을 구매할 수 있는 경로가 많아졌다”면서 “특히 동일한 상품을 온라인과 오프라인 매장 모두에서 구매 할 수 있게 되면서 소비자들은 각 매장 별로 가격과 프로모션 혜택, 당일배송 여부 등을 비교하며 제품을 구매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전자상거래 발달과 인플루언서의 급부상은 화장품 시장의 성장을 부추겼지만 이와 동시에 위조 및 불법 화장품도 기승을 부리게 되었다”고 덧붙였다.

 
 

어떤 위조 화장품 피해자는 온라인으로 한국 브랜드의 알로에베라 수딩 제품을 사용한 후 얼굴에 타는 듯한 통 증이 있어 알아보니, 제품 패키징이 원본과 매우 유사한 위조 상품이었다는 것. 현지 판매 가격보다 저렴한 해외 직구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한 사기 피해를 입은 셈이다.

실제로 인도네시아 식약청(The Food and Drug Monitoring Agency, BPOM) 발표에 따르면 매일 8,000만 루피아(IDR, 한화 약 680만원) 규모의 불법 화장품을 적발했으며 2018년 한해 1,270억 루피아(한화 약 107억원)에 해당하는 규모를 적발했다. 이는 2017년 520억 루피아 대비 60% 증가한 수치다. 또한 적발된 성분으로는 수은을 포함한 발암물질 등이 있다.

불법 화장품 사업주는 최대 15년의 징역형을 선고받을 수 있다. 또한 불법 화장품의 광고모델로 나섰던 연예인들도 경찰 조사를 받게 된 경우도 있다. 일례로 불법 성분 함유 제품 유통 혐의로 적발된 Derma Skin Care Beauty의 광고 모델 Olla Ramlan, Nella Kharisma, Via Vallen이 소환된 적이 있다 .

인도네시아 현지 로컬 브랜드의 성장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천연 성분의 스킨케어 브랜드인 Sensatia Botanicals와 The Bath Box, 메이크업 브랜드 Rollover Reaction이 인기다.

이들은 합리적 가격, 독특한 패키징, 고급 성분 사용, 구매 용이성 면에서 글로벌 브랜드 대비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우선 인도네시아 발리(Bali) 지역의 작은 마을에서 시작한 Sensatia Botanicals는 현재 40개 이상 국가에 200개 이상 제품을 판매하는 발리 지역 최초 GMP 인증(식품 ·의약품의 안정성과 유효성을 검증)을 취득한 기업으로 성장했다.

2013년 9월 설립된 The Bath Box는 수제 스킨 및 헤어 케어 제품을 제조하는 기업으로 산양유를 이용한 천연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스킨케어의 경우, 한국의 10 스텝 스킨케어가 여전히 유명하나 바쁜 직장인 여성들은 ‘토너 - 모이스춰라이저 - 선크림 - 메이크업’ 정도의 간단한 뷰티 루틴을 더 선호한다.

또한 열대 기후에서 수분 공급과 상쾌함을 제공하는 페이스 미스트가 인기를 끌고 있다. 그밖에 천연 성분이 함유된 스킨케어 제품이 인기다.

이와 함께 스킨케어 제품에 향을 더한 제품도 인기가 있다. 아로마, 장미수 등 식물에서 추출하여 자연 성분을 첨가 한 토너, 크림 등이 출시되고 있으며, 대표 제품으로는 로즈워터 토너 등을 꼽을 수 있다.

 
 

메이크업의 경우는 크림 제형의 블러셔와 리퀴드 제형의 아이섀도우가 최근 주목받고 있다. 크림 블러셔로는 Glossier Cloud Paint 제품이, 리퀴드 아이섀도우로는 The Bath Box 제품이 주목받고 있다 .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뷰티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