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맥스타일랜드, 태국 생산라인 본격 가동

[뷰티한국 최지흥 기자]대한민국 화장품 공장이 이제 태국에서도 가동을 시작했다.

글로벌 화장품 연구•개발•생산(ODM) 전문회사 코스맥스의 태국(Thailand)법인이 본격 생산에 돌입했다고 공식 발표한 것.

 
 
발표에 따르면 코스맥스타일랜드(COSMAX Thailand)는 지난 2017년 6월 현지법인을 세웠으며 약 1년여간의 준비 기간을 거쳐 지난 20일부터 생산을 시작했다.

태국의 수도인 방콕 인근 방플리(Bangplee) 지구에 위치한 공장은 약 9000㎡ 규모로 연간 생산량(CAPA)은 약 3000만개다. 직원수는 약 150여명으로 스킨케어와 색조 화장품 등을 주로 생산한다.

태국 법인의 본격 생산으로 코스맥스그룹의 연간 생산 가능 수량(CAPA)은 16억 3000만개를 넘어서게 됐다. 이는 전세계 4명중 1명이 사용할 수 있는 수량이다.

특히 코스맥스타일랜드는 태국 1위 화장품 회사인 미스틴(Mistine)을 고객사로 확보하고 태국 시장에 본격 진출했다.

이 회사는 슈퍼마켓, H&B스토어를 중심으로 매스 브랜드(mass brand)를 전개하고 있으며, 연 매출 1조 원을 넘는 것으로 알려졌다.

코스맥스는 향후 현지 영업 네트워크의 장점과 국내에서 마케팅 및 연구 지원 등을 바탕으로 태국 법인과 인도네시아 법인에서 현지 수요에 맞춰 이원화로 공급할 계획이다.

불교 국가인 태국에서 생산한 제품은 미얀마, 베트남, 라오스 등 동일 문화권으로 수출하고, 이슬람교도가 대부분인 인도네시아에서는 할랄(HALAL) 인증을 받은 화장품을 생산해 말레이시아 등 인근 이슬람 국가의 시장에 진출한다는 전략이다.

코스맥스그룹 이경수 회장은 “그동안 중국, 미국, 인도네시아 등의 현지 실정에 맞는 운영 노하우를 쌓았다”며 “6억 인구의 아세안 지역에 직접 진출하기 위해 각 나라별 환경, 문화, 시장 등을 철저하게 조사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태국을 비롯한 아세안지역뿐만 아니라 러시아, 동유럽, 아프리카 등의 국가에서도 제조 문의가 쇄도하고 있으며 올 하반기에는 수출 국가가 점차 다변화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태국은 세계적으로 아름다움에 대한 관심이 가장 높은 나라 중 하나로 꼽힌다. 유로모니터 발표 자료에 따르면 태국의 화장품 시장은 2016년 기준 56억 2850만 달러(약 6조 928억 원) 규모로, 아세안 국가 중에서 가장 큰 시장이다. 또한, 미(美)에 대한 높은 관심과 다양한 소비층으로 동남아 뷰티 산업의 메카로 불린다.

최근 한류 열풍과 함께 한국 화장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아세안은 시장잠재력이 큰 지역으로 평가 받고 있다.

여기에 지난해부터 한-아세안 자유무역협정(AKFTA)이 발효됨에 따라 한국산 화장품에 대한 관세 대부분이 철폐되어 코리안뷰티(KOREAN BEAUTY)의 점유율이 점점 높아질 것으로 예상한다.

실제로 최근 태국, 인도네시아, 미얀마, 말레이시아 등 10개국의 화장품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으며 국내 화장품 기업들이 수출 유망 국가로 주목하고 있다.

그중에서도 태국은 존슨앤드존슨, P&G, 유니레버를 비롯해 글로벌 브랜드들의 화장품 생산 공장이 다수 포진해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뷰티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