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맥스, 세계 최초로 사람 피부에서 항노화 유익균(EPI-7) 발견

[뷰티한국 최지흥 기자]앞으로 사람 피부의 유익균으로 화장품을 만드는 시대가 올 전망이다.

글로벌 화장품 연구▪개발▪생산(ODM)전문회사 코스맥스가 사람의 피부에 존재하는 새로운 미생물을 세계 최초로 발견했다고 공식 발표한 것.

 
 
발표 내용에 따르면 이 균주의 이름은 EPI-7(정식 등록명 : Epidermidibacterium keratini)다. 차세대 안티에이징(항노화) 시장을 선도할 소재로 각광을 받을 것으로 예상되며 화장품 시장에 새로운 매커니즘을 형성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우리 피부에는 다양한 미생물이 생태계를 이루고 있지만 각각의 역할은 아직 확인된 바 없다. 코스맥스 소재랩은 지난 2011년부터 다양한 미생물들이 사람의 피부에 공생하면서 많은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고 예측하고, 특히 항노화와 관련된 미생물을 찾아 연구를 진행했다.

이후 다양한 연령대의 약 100여 명의 피부에서 채집된 샘플을 분석하던 중 20~25세의 젊은 여성의 피부에 특화된 새로운 미생물을 발견했다.

이어 이를 ‘EPI-7’이라고 명명하고 ‘짧은 막대형 형태로 피부에 필수적인 지방산과 지질을 다량 생성하는 미생물이다’라는 것을 밝혀냈다.

EPI-7은 피부(epidermis)에서 유래되었고 발견 당시 100여종의 분리된 미생물 중에 7번째로 분리해 코드명을 ‘EPI-7’으로 이름을 정했다.

이는 미생물 계통분류 학계에 등록되지 않은 신규 종(Species)의 발견이자 분류법상 상위 단계의 속(Genus) 수준의 새로운 발견으로 평가된다.

향후 EPI-7의 학명 'Epidermidibacterium'은 성처럼 계속 따라다니게 되며 계통분류 기록서에는 '최초 발견자: 코스맥스'라는 호칭이 따라 붙는다.

실제로 이번 연구 결과는 영국에 본사를 둔 국제 미생물 학술지인 '계통분류학회지(IJSEM)'에 게재되어 전세계에 소개됐다.

이와 관련 박명삼 코스맥스R&I센터 원장은 “피부 미생물이 사람의 건강에 중요한 요소라는 증거가 점점 늘어나고 있다”며 “EPI-7은 사람과 체온이 비슷한 온도에서 자라는 것으로 확인됐으며 향후 마스크팩, 에센스, 톤업크림 등의 다양한 제품 출시를 앞두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코스맥스는 올 하반기를 목표로 ‘EPI-7’를 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에 안티에이징 비고시 인증을 진행 하고 있다. 또한 국내 출원된 ‘EPI-7’의 원천 특허를 바탕으로 해외 출원도 준비하고 있다.

이어 다양한 피부 상재균과 노화 메커니즘에 대해 글로벌 제약사 및 고객사와 연구 테마로 협업을 진행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뷰티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