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기 위한 관리법

 
 

지난 21일 오전, 세계 주요 도시의 공기 오염도를 평가하는 애플리케이션 에어비주얼(Air visual)이 서울의 공기질 지수(AQI)가 세계에서 두 번째로 좋지 않다는 측정 결과를 내놨다.

미세먼지의 위협이 어제오늘의 일은 아니지만 올 봄은 유난히도 심하다. 마냥 참고 견딜 수 있는 수준을 넘어 피부는 물론 신체 건강 전반이 심각하게 걱정될 정도다. 이럴 땐 아예 외출을 하지 않거나 외출을 하더라도 마스크 등으로 노출 부위를 최소화해야하는데 여기에도 한계가 있다는 게 문제다.

미세먼지, 황사 등 대기 유해물질이 피부에 침투하면 면역력이 약화되고 피부가 민감해지기 십상이다. 심한 경우 각종 트러블이나 피부 염증을 유발할 수도 있다. 대기오염이 심한 날 외출이 불가피하다면 미세먼지 방어를 위한 기초 스킨케어를 튼튼히 할 필요가 있다. 집에 돌아온 후에는 꼼꼼한 딥클렌징이 필요함은 물론이다.

▲ 왼쪽부터 어바웃미 레드 레시피 수퍼 클렌징 밤, 듀이트리 더스트쉴드 스티키 폼, 아토팜 리얼 베리어 크림 클렌징 폼
▲ 왼쪽부터 어바웃미 레드 레시피 수퍼 클렌징 밤, 듀이트리 더스트쉴드 스티키 폼, 아토팜 리얼 베리어 크림 클렌징 폼

가장 중요한 것은 클렌징이다. 표피를 깨끗하게 관리함은 물론 모공보다 입자가 작은 미세먼지가 피부 속으로 침투하기 전에 확실히 씻어내야 한다.

'어바웃미 레드 레시피 수퍼 클렌징 밤'은 적포도주, 토마토, 석류 등 레드 수퍼푸드 성분을 함유해 촉촉한 1차 세안을 돕는 제품이다. 샤베트 제형의 멜팅 밤 타입으로 피부에 닿자마자 녹아들어 말끔한 클렌징을 돕는다. 씻어내기 전 손에 물을 살짝 적셔 콧방울 양 옆, 광대뼈 아래, 귓 볼 뒤 움푹 파인 부분 등을 자극하며 마사지를 해주면 노폐물 제거에 보다 효과적이다.

'듀이트리 더스트쉴드 스티키 폼'은 편백나무추출물, 대나무추출물, 유칼립투스잎추출물 등으로 이뤄진 더스트제로 컴플렉스를 적용, 피부에 달라붙는 미세먼지 제거에 효과적이다. 쭉쭉 늘어나는 스티키 제형을 띠고 있어 모공 속 노폐물 흡착에 효과적이다.

'아토팜 리얼 베리어 크림 클렌징 폼'은 부드럽고 미세한 크림 거품이 피부를 촉촉하게 딥 클렌징해주는 고보습 크림 형태 제품으로, 세안 시 수분 손실을 최소화하고 피부에 보습보호막을 형성해 장시간 촉촉함을 유지한다.

▲ 왼쪽부터 에뛰드하우스 순정라인, 닥터지 배리어 액티베이터 라인, 바이오더마 센시비오 라이트
▲ 왼쪽부터 에뛰드하우스 순정라인, 닥터지 배리어 액티베이터 라인, 바이오더마 센시비오 라이트

미세먼지가 심한 날은 평소 민감성 피부가 아닌데도 따가움을 느끼거나 홍조가 올라오는 등 예민해지곤 한다. 외부 요소로부터 자극받은 피부가 일시적으로 민감성 피부화되기 때문이다. 이럴 때는 피부 진정을 위한 스페셜 케어가 필요하다. 스페셜 케어에 사용할 화장품은 피부에 유해한 성분을 배제했는지 피부 진정에 도움을 주는 성분이 들어있는지 등을 꼼꼼하게 살펴보자.

'에뛰드하우스 순정라인' 5종은 민감성 피부 케어를 위한 저자극 라인이다. 단백질 강화에 도움을 주는 판테놀 성분과 피부 손상 케어에 도움을 주는 마데카소사이드 성분이 함유돼 외부 유해요소에 자극받은 피부를 진정시켜준다.

'닥터지 배리어 액티베이터 라인'은 고순도 세라마이드 성분이 피부 장벽을 강화하고 필라그리놀 성분이 민감한 피부 내에서 필라그린 단백질 생성을 유도, 피부를 건강하게 만들어준다.

'바이오더마 센시비오 라이트'는 피부 진정에 도움을 주는 고보습 수딩 크림이다. 감초뿌리 추출물과 해초 추출물이 함유돼 외부 자극으로 인해 민감해진 피부를 편안히 진정시킨다.

▲ 왼쪽부터 리엔케이 셀 루미너스 안티폴루션 UV쉴드 SPF50+ PA+++, 설화수 상백크림 SPF50+ PA+++, 도몽 데일리 디펜스 미스트
▲ 왼쪽부터 리엔케이 셀 루미너스 안티폴루션 UV쉴드 SPF50+ PA+++, 설화수 상백크림 SPF50+ PA+++, 도몽 데일리 디펜스 미스트

외출하기 전에는 피부 손상을 유발하는 미세먼지 방어 대책을 확실히 세워야한다. 최근에는 자외선차단 기능과 유해물질을 막는 안티폴루션 기능이 결합된 제품들이 많이 나오는 추세다.

'리엔케이 셀 루미너스 안티폴루션 UV쉴드 SPF50+ PA+++'는 화이트닝에 안티폴루션 효과를 더한 2in1 제품이다. 항염 효과가 탁월한 펩타이드 베르게니아 성분과 피부에 유해물질 정화에 도움을 주는 아스파라거스 추출물이 미세먼지로부터 피부를 보호해준다.

'설화수 상백크림 SPF50+ PA+++'은 설화수만의 피부 표면 코팅 제형 기술을 더해 미세먼지가 피부에 달라붙지 않게 도와 외부 유해 환경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해준다. 또 블록 브라이트닝(Block Brightening) 기술로 보다 강력한 자외선차단 효과를 선사한다.

한불화장품이 론칭한 안티폴루션 전문 브랜드 도몽의 '데일리 디펜스 미스트'는 수분 및 진정 미스트로 편백수 95% 및 폴루쉴드 성분을 함유하여 외부 유해환경으로부터 자극받은 피부를 보호해준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뷰티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