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 화장품 특허·상표 검색 시스템 '루프(lupe)' 오픈

 
 

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은 올 초부터 제공해온 '특허 및 상표 정보검색 시스템'의 내용 및 구성을 대폭 보완해 새로운 웹사이트 '루프(lupe)'를 9월 1일 오픈한다고 밝혔다.

'lupe'는 확대 렌즈를 뜻하는 단어로 이 사이트를 이용하면 특허 및 상표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연구원은 우리나라 화장품산업의 지적재산권 보호와 최근 기술개발 방향 및 기술수준을 파악하고 분쟁요인을 사전에 예방토록 하기 위해 업계에 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새로 선보이는 루프에는 5개국(한국·미국·유럽·중국·일본)의 특허정보 155,471건과 4개국(한국·미국·유럽·일본)의 상표정보 1,133,564건이 담겨있다. 다른 특허 및 상표 검색시스템과는 달리 화장품 분야 자료만으로 구성돼있어 접근이 용이하고 검색속도가 빠르다는 점도 장점이다. 나아가 자료 업데이트 자동화를 통해 새로운 정보도 신속히 제공된다.

분야별로 콘텐츠의 특징을 살펴보면 먼저 특허는 기술분야를 10가지로(메이크업소재·안정화소재·활성 소재·헤어소재·향료 등) 분류해 초보자도 쉽게 검색할 수 있도록 했다. 또 기업별, 기술분야별 특허 출원 현황을 한눈에 살필 수 있도록 한 지표분석 기능과 특허 상호간 인용관계도 및 로드맵 기능을 제공하며 화장품 기술 동향 및 트렌드 변화를 손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했다.

상표는 45가지로 구분된 국제상표 분류 유형중 화장품과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는 제3류(화장품·향료·비누·모발로션·치약 등)는 물론 제21류(화장품용기·미용도구 등) 자료까지 포함함으로써 효율성을 높였다. 

루프 사전 시연에 참여한 아모레퍼시픽 나달수 특허팀 팀장은 "화장품에 특화된 사이트로 화장품연구 및 제품개발에 활용할 수 있는 좋은 디딤돌이 될 것으로 기대되며 특히 자료에 대한 접근성이 뛰어나 특허 및 상표정보에 대한 접근이 어려운 중소기업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다"고 의견을 밝혔다.

애경산업 최창근 부장 또한 "여타 특허 및 상표 사이트 보다 검색 속도가 매우 뛰어나며 특허 트렌드 변화를 분석해 연도별로 쉽게 볼 수 있는 강점이 있다"고 평가했다.

연구원 측은 "향후에도 화장품 특허 및 상표 분쟁사항에 대한 현황 및 사례제공 등 업계에서 요구하는 사항을 적극 반영할 것이며 데이터의 신뢰성을 높일 수 있도록 사후관리도 철저히 하겠다"고 밝혔다. 특허 및 상표 정보검색 웹사이트는 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 홈페이지에서 특허상표정보검색 접속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뷰티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